본문 바로가기
정보

맛남의광장 백종원 밤막걸리술빵 만들기 레시피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2. 14.

맛남의광장 백종원 밤막걸리술빵 만들기 레시피

맛남의광장 백종원 밤막걸리술빵 만들기 레시피

막걸리빵이라고 하는 술빵은 많이들 들어보셨고 많은 분들이 드셔 보셨을것 입니다. 그러나 맛남의광장을 진행을 하고 있는 공주의명물인 밤을 이용을 하여 밤막거리빵을 백종원대표가 만들어 보았습니다. 공주의특산물인 밤과 추억의맛인 술빵의 맛남으로 어떤맛이 만들어 질지가 정말 궁금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할것 같은것을 양세형씨가 여쭈어 보았습니다. 술빵을 많이 먹으면 술에 취할까요? 라고 여쭈어 보니 백종원 대표가 NO 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술빵은 찌면서 알코올이 날아가기 때문에 취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맛남상식이라고 알려주네요

술빵인 밤막걸리빵을 만들기 위하여 밀가루를 넣어주고 소금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발효가 잘되기 위하여 드라이이스트를 넣어주세요. 온도를 잘 맞추면 드라이이스트를 넣지 않고도 반죽이 발효가 잘되지만 혹시나 모르는경우나 지금같은 겨울철에는 온도가 많이 낮으니 드라이이스트를 사용을 하시는것 같습니다.

막걸리빵에 들어갈 막걸리를 어떤것을 넣어주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백종원대표가 설명을 하여줍니다. 막걸리는 생막거리가 있고 살균막걸리가 있다고 합니다. 술빵을 만기 위해서는 균을 모두 죽여 버린 살균막걸리를 사용을 하면 안되고 생막거리사용을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살균막걸리는 긴 유통기한을 위해 술을 열처리하여 모든 균을 살균을 시켜버린 막걸리라고 합니다. 술빵의 발효를 위해서는 꼭 살균막걸리가 아닌 생막걸리를 사용을 하세요

밤막걸리술빵을 만들기 위하여 밀가우와 소금 달걀 이스트가 들어간반죽에 밤막걸리를 넣어주세요. 모든재료들이 들어갔으니 이제는 잘 섞은 다음에 발효만 시켜주면 된다고 합니다. 발효가 잘되기를 위하여 반죽을 하였는 볼을 랩으로 꽁꽁싸주세요

랩으로 잘 밀봉한 밤막거리술빵 반죽을 따듯한 방에서 발효를 하여 주어야 합니다. 따듯한 방에서 4시간에서 5시간정도 발효를 하여주면 됩니다. 드라이이스트를 넣어주어서 손쉬게 발효되어 잘 부풀어오른른 술빵반죽을 확인하실수 있을것 입니다.

잘 부풀어올라 발효가 잘된 밤막걸리술빵의 반죽을 이제는 찜기에 술빵을 찔차례 입니다. 찜기에다가 물을 적당히 넣는데 너무 적게 넣으면 빵이 쪄지기 전에 물이 없어지는 경우가 있으니 물을 넉넉히 넣어주세요

발효가 잘 되었는 반죽에다가 밤의 식감을 추가 하기 위하여 술빵 반죽에 으깬 삶은밤을 넣어주세요. 밤막거리와 삶은밤의 엄청난 만남을 하는것을 보실수 있을것 입니다.

밤막걸리술빵 반죽과 밤의 만남이 되었는 반죽을 찜기에 넣어주세요. 술빵을 찜기에 넣을때는 얇은 천을 깔아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데코레이션으로 건포도를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백종원대표가 찜기를 사용을 하는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찜기를 사용을 할때는 물이 끓기전에 올리면 안된다고 합니다. 꼭 물이 끓은다음에 찜을 할 재료를 올려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모든 사람들이 모르고 있었던 내용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만두를 찔때도 그런것인지를 여쭈어 보았습니다. 당연히 백종원대표는 당연한것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맛있는 찜을 하기 위해서는 물이 끓은다음에 재료를 찜기에 올려야 수증기로 충분히 익혀야 맛이 좋다고 합니다. 안그럼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만두가 찜기에 붙어버리는경우도 수증기가 생기기 전인 물이 끓기 전에 만두를 올려서 그런것이라고 합니다.

잘만들어진 밤막걸리술빵빵 반죽을 수증이가 올라오는 찜기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스팀으로 20분정도 익혀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아주 손쉽게 가정에서 밤막거리를 이용을 한 밤막걸리술빵을 만드는 방법을 백종원 대표가 맛남의광장에서 알려주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