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맛있는녀석들 전남 영암 짱뚱어요리 짱뚱어탕, 짱뚱어회, 짱뚱어구이 파는곳 : 양지가든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1. 21.

맛있는녀석들 전남 영암 짱뚱어요리 짱뚱어탕, 짱뚱어회, 짱뚱어구이 파는곳 : 양지가든

맛있는녀석들 전남 영암 짱뚱어요리 짱뚱어탕, 짱뚱어회, 짱뚱어구이 파는곳 : 양지가든

  • 상호 : 양지가든
  • 주소 : 전남 영암군 삼호읍 녹색로 1392-23 (서호리 164-9)
  • 연락처 : 061-464-3636
  • 영업시간 : 매일 11:00 ~ 21:00 명절연휴 휴무
 

양지가든 : 네이버

리뷰 11 · 매일 11:00 - 21:00, 명절연휴 휴무

store.naver.com

전남 영암하면은 모두 떠올리는 음식이 갈낙탕도 있겠지만 짱뚱어요리도 있을것 입니다. 짱뚱어요리 중에는 짱뚱어탕을 시작하여 짱뚱어구이, 짱뚱어회가 유명하다고 합니다. 이런 짱뚱어요리를 전문으로 영암에서 운영하고 있는 영지가든 전문점이 맛있는녀석들 프로그램에 방영 되었습니다. 신선한 짱뚱어를 이용하여 만든 짱뚱어탕 부터 시작하여 짱뚱어회와 고소한 짱뚱어구이까지 맛볼 맛있는녀석들이라고 합니다.

전남 영암에서 짱뚱어가 유명해진 이유에 대하여 여쭈어 보았습니다. 짱뚱어는 깨끗한 물에서만 사는 짱뚱어라고 합니다. 과거 영암에 있던 문수포에서 많이 잡혔다고 합니다. 그떄부터 영암의 별미로 자리잡은 짱뚱어라고 합니다.

그럼 현재는 없어진 문수포에서 많이 잡히던 짱뚱어를 어디서 공급을 받는지 여쭈어 보았습니다. 현재는 전남 영광, 무안 근방의 갯벌에서 살아있는 짱뚱어를 공급 받아서 짱뚱어요리를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짱뚱어요리 중의 하나인 짱뚱어탕, 짱뚱어구이, 짱뚱어회를 어떤 순서로 먹는것이 좋은지 여쭈어 보았습니다. 일단 영암의 대표메뉴인 짱뚱어탕부터 먹어보고 이후에 사이드 메뉴 형식으로 짱뚱어회와 짱뚱어구이 순으로 먹는것을 추천 한다고 합니다.

짱뚱어탕이 나오기 전에 속을 달래기에 충분한 따끈따근한 속을 데워줄 호박죽과 쌀가루에 쑥을 버무린 뒤 약간의 물에 넣고 찜을 만든 쑦버무리가 제공이 되었습니다. 그것만 제공이 된것이 아닌 짱뚱어요리와 잘 어울리는 밑반찬인 10가지 미만의 반찬도 같이 제공이 되었습니다.

그럼 짱뚱어를 이용하여 영암의 대표메뉴인 짱뚱어탕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양지가든 사장님에게 여쭈어 보았습니다. 중하새우, 대파, 양파, 다시마를 넣고 우려낸 육수를 우선 만든다고 합니다.

그런다음 짱뚱어는 삶아 가시를 바르고 체에 한번 더 걸러준다고 합니다. 그런다음 육수에 집된장, 시래기, 간통고추, 다진마늘 등의 양념과 짱뚱어를 넣고 끓여서 만든다고 합니다.

이렇게 미리 만들어 놓은 짱뚱어탕은 손님 주문시 끓여놓은 짱뚱어탕을 뚝배기로 옮긴후 끓여서 깻잎, 고춧가루를 올려 제공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맛있게 만들어 전남영암의 대표메뉴인 짱뚱어탕을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하여 여쭈어 보았습니다. 짱뚱어탕에 다진 청양고추를 넣어 더 매콤하게 먹는 단골손님도 계신다고 합니다.

다음은 국물에 콩나물무침, 황석어젓갈을 넣어먹는것도 단골손님의 팁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푹삶아 부드럽고 질기지 않은 시래기에 맛있는녀석들 출연자분들도 놀랐습니다.

짱뚱어 탕은 어죽 스타일의 걸쭉한 국물에 맛이 좋다고 하였습니다. 짱뚱어요리 중의 두번째 음식인 짱뚱어회가 제공이 되었습니다. 살점이 검고 붉은색을 띠는 짱뚱어의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짱뚱어회는 신선한 생물로만 조리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5월에서 10월까지만 맛볼수 있는 별미중의 별미인 짱뚱어회라고 합니다.

이런 짱뚱어회를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짱뚱어 회는 뼈째 다져낸 꼬독꼬독한 식감이 살아있는 맛이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생물 짱뚱어를 손질해서 씻은 다음 뼈가 부드러워질때까지 다져낸다고 합니다. 그런다음 접시에 깻잎을 깔고 짱뚱어를 올린후 참기름과 깨를 뿌려서 손님에게 제공을 한다고 합니다.

이런 뼈쨰 먹는 짱뚱어회를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하여 양기자든 전문점에 여쭈어 보았습니다. 깻잎에 들깻가루를 찍은 짱뚱어회와 된장, 고추, 마늘을 넣어서 먹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더욱 새롭게 먹기 위해서는 열무김치를 추가해서 먹어도 꿀맛을 맛볼수 있는 짱뚱어회를 먹을수 있다고 합니다. 짱뚱어회는 예전부터 뼈째 회로 즐겨 먹었던 음식이라고 합니다.

짱뚱어 회는 보기에는 비린맛이 있을것 같이 생겼는데 하나도 안 비리고 맛이 좋다고 합니다. 색상때문에 비린맛이 날것 같은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짱뚱어요리의 마지막요리인 짱뚱어구이는 어떻게 만들었는가 하면 다른 짱뚱어요리와 비슷하게 생물을 이용하여 만드는것이 필수라고 합니다. 겨울에는 판매하지 않는 짱뚱어구이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럼 남다른 방법으로 만들것 같은 짱뚱어구이 요리법은 생물 짱뚱어를 그릴에 초벌구이를 한다고 합니다. 그런다음 다진마늘, 후추, 고추장 등으로 만든 양념을 바른다음에 한번 더 구워서 채썬 청양고추, 깨를 뿌려서 손님에게 제공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정성들여 만든 짱뚱어구이를 맛있게 먹는 방법은 양지가든 전문점에서 짱뚱어구이와 함께 제공된 고추냉이 간장에 찍어 먹으면 더욱 맛있는 짱뚱어구이를 먹을수 있다고 합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 맛있는녀석들 300회 짱뚱어요리(짱뚱어회, 짱뚱어구이, 짱뚱어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