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알토란 겨울음식 동태요리 동태찌개 만들기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1. 30.

알토란 겨울음식 동태요리 동태찌개 만들기

알토란 겨울음식 동태요리 동태찌개 만들기

겨울음식으로 유명한 꽁꽁 얼어있는 동태를 이용하여 만드는 동태요리 중의 하나인 동태찌개 만드는 방법이 알토란 프로그램에 방영이 되었습니다. 신선한 동태를 고르는 조건은 해동된적이 없는 꽁꽁언 동태를 사용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냄새를 맡아 보았을때 비린내와 쉰내가 나지 않는것이 신선한 동태를 고르는 조건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신선한 동태는 얼어있는 그래도 사용을 하면 좋지 않고 해동후 조리를 해야 부드러운 살의 동태찌개 음식을 먹을수 있다고 합니다.

얼어있는 동태를 그대로 동태찌개를 만들게 되면 퍽퍽하고 딱딱한살의 동태찌개를먹을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동태는 해동후 조리해야 비린내가 안나고 살이 부드러워 더욱 맛이 좋은 동태요리인 동태찌개 음식이 된다고 합니다.

알토란에서 동태를 이용하여 만드는 동태찌개를 만들기 위해서는 쌀뜨물을 사용할것 입니다. 쌀뜨물을 동태찌개에 사용을 하면 본연의 맛을 해지지 않으며, 요리의 감칠맛을 상승하며, 동태에 잘 배는 양념의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일단 동태찌개를 만들기 위하여 양념장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쌀뜨물에 6컵을 받아주세요. 그런다음 중간 고춧가루 6큰술을 넣어주시고 된장 2큰술, 고추장 2큰술을 넣어주세요.

더욱 감칠맛을 올려주기 위하여 멸치액젓을 4큰술을 넣어주시고 다진마늘 4큰술, 생강즙과 1큰술을 같이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비린맛을 없애줄수 있는 설탕1큰술, 소주6큰술을 넣어주고 후춧가루 2작은술을 같이 넣어주시면 맛있는 동태요리가 되는 동태찌개 양념장이 완성이 된다고 합니다.

알토란에서 동태찌개를 만들기 위한 맛의한수를 알려주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돼지고기를 이용하여 동태찌개를 만드는것이라고 합니다. 동태찌개에 돼지고기를 넣어주는 이유는 동태찌개의 깊은맛을 급상승하는 장점을 가질수 있다고 합니다.

생선과 고기가 만나면 감칠맛 대 폭발하는 장점으로 동태는 시원한 맛을 담당하고 돼지고기는 구수한 감칠맛을 담당할것 이라고 합니다.

돼지고기를 동태찌개에 넣어주기 위하여 냄비에 식용유를 2큰술을 넣어준 다음에 돼지고기 앞다릿살 300g을 넣고 볶아주세요.

기름에 볶아주었는 돼지고기의 핏기가 거의 없는 상태가 되면 미리 만들어 놓은 동태찌개 양념장을 넣어주세요.

돼지고기에 육수를 넣어준 다음에 육수가 끓은후 10분정도면 완성이 되는 동태찌개가 된다고 합니다. 양념장에 손질한 동태 2마리를 넣어주세요.

양념장에 동태를 넣은후 국물이 끓을때 까지 기다려주세요. 보글보글 동태찌개의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부재료를 넣어주세요.

국물에 부재료를 넣어줄때 콩나물 3줌을 넣어주세요. 동태를 넣고 16분 이상 끓으면 살이 질겨지고 쓴맛이 날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콩나물을 넣은 다음에 먹기 좋게 썬 두부 1모인 300g을 넣고 어슷썰기한 대파 1대를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매콤한 맛을 내어줄 어슷썰기한 청양고추 3개와 쑥갓 1줌을 넣어주세요 그러면 면역력 쑥쑥 올라가는 겨울 추위 물리치는 동태찌개가 완성이 된다고 합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은 승인대기 상태로 저장됩니다.
※ 이미지 출처 : MBN 알토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