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조건 및 지원서비스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2. 9.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조건 및 지원서비스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조건 및 지원서비스

국민취업지원제도 라는 새로운 제도가 시작을 한다고 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란 취업취약계층이라면 누구나 취업지원 서비스를 받을수 있는 제도라고 합니다. 이런 좋은 취지에서 진행을 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하여 알아보는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국민취업지원제도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소득 구직자 부터 시작하여 청년실업자,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층 등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취업지원서비스와 생계지원을 함께 제공하는 한국형 실억부조 제도라고 합니다. 기존 취업성공패키지 및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국민취업지원제도에 통합하여 취업취약계층에 대한 종합적 취업지원제도로서 운여을 하는 형식으로 변경이 된다고 합니다.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 지원에 관한 법률을 통해 시행은 2021년 1월1일 부터 시행을 한다고 합니다. 그럼 이전에 있던 취업지원제도 보다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도입하면서 무엇이 바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할능력과 의사가 있음에도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국문에게 취업지원 및 생계지원을 통해 구직촉진과 생활안정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그럼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면 어떤 지원을 받을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가지 유형으로 구분을 하는데 첫번째 유형인 저소득층은 취업지원 서비스와 소득지원으로 구직촉진수당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두번째 유형은 취업지원 서비스를 중심으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럼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서비스와 지원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업지원서비스로는 맞춤형 취업상담, 일경험, 직업훈련, 창업지원프로그램 지원한다고 합니다. 심리상담, 금융지원, 육아지원 등 복지연계서비스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체계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로 구직활동을 도와드린다고 합니다. 그럼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직촉진수당과 취업활동비용 두가지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구직촉진수당은 취업지원 서비스에 성실히 참여할것을 전제로 I유형(저소득층) 참여자에게 최대 300만원인 월50만워늘 6개월 지원한다고 합니다. 두번째 지원금 유형인 취업활동비용은 II유형 참여자에게 직업훈련 참여등 구직활동시 발생하는 비용의 일부를 정액으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럼 이런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금을 받을수 있는 누가 받을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유형에 해당하시는 구직촉진수당지급 대상은 15~69세 구직자 이면서 소득.재산 요건에 부합이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소득재산 요건부합은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이며, 가구 단위 재산 3억원 이하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취업경험보유하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취업경험보유는 최근 2년간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의 취업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그러나 위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다음에 해당하는 구직자는 예산 볌위 내에서 선발하여 추가적으로 지원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취업경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기준 중위소득 50%이하 가구 단위 재산 3억원 이하의 구직자인 15세~69세 까지라고 합니다. 그리고 다음은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단위재산 3억원 이하의 청년인 18세 ~ 34세까지 조건으로 두가지가 있으며 고시로 별도 규정가능 하다고 합니다.

그럼 I유형에 속하지 않는 II유형분들에게는 어떤 혜택을 받을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유형에 속하지 않으면서 아래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에 II유형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저소득층인 15~69세 기준 중위소득 50% 초과 60% 이하인 구직자, 특정계층으로 생계급여 수급자, 노숙인, 북한이탈주민등, 다음은 청년층입니다. 청년층은 18세 ~34세가 해당한다고 합니다. 다음은 중장년층입니다. 중장년층은 35세 ~ 69세이며,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인 구직자 입니다. 기준 중위소득과 2021년 기준 중위소득 기준은 자주 묻는 질문에서 확인 부탁 드린다고 합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은 승인대기 상태로 저장됩니다.
※ 이미지 출처 :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