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알토란 조기를 굴비로 만드는 방법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2. 10.

알토란 조기를 굴비로 만드는 방법

알토란 조기를 굴비로 만드는 방법

가정에서 조기를 손쉽게 굴비로 만드는 방법이 알토란 프로그램에 방영 되었습니다. 조기를 굴비로 만들기 위하여 손질한 조기 5마리를 준비를 하였습니다. 생선은 손질을 잘해야 비린내가 적게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비린내가 없는 조기를 만드는 손질법은 지느러미, 비늘, 내장 그리고 내장을 감싸고 있는 검은막까지 제거를 하여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조기를 잘 구워도 굴비가 될수는 없는법이라고 합니다.

조기를 이용하여 굴비를 만들때는 3단계를 거치면 굴비로 쉽게 조기가 변신한다고 합니다. 첫번째 단계는 조기의 물기를 깔끔하게 제거하는것이라고 합니다.

비린내없이 손질을 하였는 조기를 키친타월을 이용하여 조기의 물기를 제거하는것이라고 합니다. 물기제거를 하여주어야 맛있는 굴비를 만들수 있는 제일 중요한 밑작업이라고 합니다.

손질한 조기는 겉과 속에 있는 물기를 키친타월을 이용하여 꼼꼼히 물기를 제거하야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손질한 조기속에 키친타월을 넣어두면 완벽하게 물기를 제거할수 있는 팁이라고 합니다.

빈틈없는 조기의 물기를 제거하는것이 조기를 굴비로 만드는 필수조건이라고 합니다. 물기를 제거하여 주었으면 두번째는 조기속을 채워주는것이라고 합니다.

조기를 굴비로 만들기위하여 손질한 다음에 물기를 제거한 조기 배속에 풍미를 더하기 위해 채소를 넣어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조기 1마리당 편썬 마늘 2개를 배속에 넣어주세요.

편마늘을 넣어준 다음에 건고추 1/3개를 배속에 넣어주세요. 배속에 향신채소를 넣는 방법은 보통 생선찜 요리에 사용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건고추까지 넣어준 조기배속에 생강도 넣어주세요. 조기 1마리당 편썬 생강 1개를 배속에 넣어주세요.

이렇게 손질한 조기배속에 마늘, 생강, 건고추를 넣어준 다음에 소금과 보리쌀을 이용하여 프라이팬에서 구워줄것입니다. 보리쌀과 소금을 같이 구우면 조기살에 배는 보리쌀의 구수함을 맛볼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방법은 음식에서 많이 활용되는 조리법이라고 합니다.

조기를 굴비로 만드는 방법에서 곡물과 함꼐 생선을 구우면 구수한 풍미가 배어 더 맛이 좋은 굴비로 탄생이 된다고 합니다. 총 4컵의 굵은 소금을 준비하여주세요. 총4컵의 소금에서 2컵만 나누어서 준비하여 주세요.

굵은소금 2컵에 보리쌀을 넣어주세요. 다른곡물을 이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녹찻잎 등 각종 찻잎을 섞어서 조기를 굴비로 만들어주면 풍미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굵은소금 2컵에 보리쌀 반컵을 넣고 혼합하여주세요. 이렇게 혼합하여주었는 소금보리쌀을 프라이팬위에 깔아주었는 종이호일위에 골고루 깔아주세요.

먼저 소금의 수분기를 날리기 위해 처음에는 센불을 사용하여 주세요. 조기를 굽기전 소금을 구우면 간수가 제거되는 장점이 있으면서 소금의 쓴맛을 제거할수 있다고 합니다.

프라이팬에 깔아주었는 소금에 열이 오르면 불을 약불로 바꾸어주세요. 그러다음 조기 머리를 올리는 공간에 종이호일 하나을 깔아주세요. 조기 머리만큼 사이즈로 종이호일을 잘라준 다음에 깔아주세요.

소금과 보리쌀을 혼합한것 위에 종이호일을 깔아주는 이유는 조기 대가리에서 나오는 수분때문에 깔아준다고 합니다. 조기대가리에서 나오는 수분때문에 조기에 소금이 붙너 짠맛이 많이 나는 경우가 있어 종이호일을 조기대가리에 깔아준다고 합니다.

조기 대가리에 종이호일 위에 위치하게 배를 채운 조기 5마리를 올려주세요. 그런다음 남겨둔 굵은 소금 2컵을 조기위에 덮어주세요.

일렇게 조기위에 소금을 덮어주는 이유는 조기 양면의 적당한 짠맛을 내어주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굴비는 짭짤해야 맛있는 굴비이니 조기위에 소금을 덮어주면 오븐처럼 조기를 굽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조기를 소금으로 덮어 구우면 오븐처럼 위, 아래로 열이 가해져 살이 쫀득해지는 굴비를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소금을 덮어준 조기를 굴비로 만들어 주기 위하여 굽는 시간은 30분 정도 구워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두껑을 덮고 약불에서 30분 정도 조기를 구워주시면 맛있는 굴비가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30분 구워준 다음에 조기를 덮은 소금만 털어주면 아주 쉽게 굴비로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조기를 구워주었는데 비린내업싱 고소한 향기가 가득한 굴비로 만들어질것 입니다. 소금덕분에 눌러붙지 않고 잘 구워진 조기에서 굴비로 변신한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30분을 소금위에서 구워서 완성된 굴비에 참기름을 약간 발라주세요. 그런 다음에 송송썬 실파를 올려주시면 조기에서 손쉽게 굴비로 변신하는 모습을 보실수 있으실것 입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은 승인대기 상태로 저장됩니다. 
※ 이미지 출처 : MBN알토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