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알토란 아삭아삭 깍두기 김치 만드는 방법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2. 16.

알토란 아삭아삭 깍두기 김치 만드는 방법

알토란 아삭아삭 깍두기 김치 만드는 방법

겨울철 무는 그냥 먹어도 맛있는데 그것을 이용하여 무김치 중의 하나인 깍두기 김치 만드는 방법이 알토란 출연중인 임성근 출연자의 방법으로 방영 되었습니다. 아삭아삭 소리까지 맛있는 깍두기 비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무를 이용하여 깍둑썰기한 무 3kg을 썰어주세요.

무 크기는 취향에 따라 썰어주시면 되는데 2.5cm 기준으로 썰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렇게 깍둑썰기한 무 3kg에 물 5컵을 넣어주세요.

물을 넣어준 다음에 천일염 반첩을 골고루 뿌려주세요. 천일염을 넣어준 다음에 깍뚝썰기한 무가 골고루 절여지도록 중간에 한번씩 무를 뒤집어 주세요.

그런다음 알토란에서 아삭아삭한 깍두기를 만드는 비법으로 소주를 알려주었습니다. 소주 반컵을 넣어주세요. 소주를 깍두기에 넣어주시면 깍두기 숙성 이후에도 아삭한 깍두기의 식감을 맛볼수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로 깍두기가 쉽게 무르지 않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로 무에 있는 특유의 비린맛을 제거할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물을 넣은 다음에 천일염을 넣어 무를 절이는 시간은 2.5cm 기준의 깍뚝썰기한 무를 기준으로 40분 정도 절여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작은 크기의 깍두기를 드시기 원하시는 분들이여서 깍두기의 사이즈를 작게 썰어주었으면 작은 크기는 20분 정도만 절여주어도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절여주었는 절인무는 찬물에 가볍게 두번정도 씻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여 주세요.

물기가 빠지면 절인무의 준비가 완료 됩니다. 절인무를 먹어보면 간이 알맞은 상태인것을 확인하실수 있으실것 입니다.

그럼 절인무를 이용하여 깍두기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절인무에 고춧가루 1컵을 넣어주세요. 절인무에 고춧가루를 먼저 넣어주는 이유는 고춧가루를 먼저 버무려야 깍두기의 색이 예쁘고 씻겨 내려가지 않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절인무에 고춧가루를 넣어준 다음에 절인무를 세게 문질러주세요. 그래야 고춧가루 색이 절인무에 잘 입혀져 색이 좋은 깍두기가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고춧가루를 넣어 버무려준 다음에 다진생강 2작은술, 다진마늘 4큰술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시원한 맛을 더해주기 위하여 새우젓 4큰술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찹쌀풀을 넣어줄것인데 일단 찹쌀풀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냄비에 물 1컵에 찹쌀가루 3큰술을 넣은후 3~4분 동안 끓여주세요. 이렇게 찹쌀풀을 만들어서 깍두기 만들때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만든 찹쌀풀을 1컵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깍두기의 맛을 더해주기 위하여 매실청을 넣어줄것 입니다. 깍두기에 매실청을 넣으면 무의 매운맛을 잡아주고 새콤한 맛을 더해줄수 있다고 합니다.

새우젓을 넣어준 다음에 매실청 5큰술을 넣어주세요. 달큼한 겨울무로 담가 설탕을 적게 넣어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설탕 4큰술을 깍두기 김치 버무린곳에 넣어주세요.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처음부터 설탕을 넣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처음부터 설탕을 넣고 버무리면 깍두기 양념이 진득해지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깔끔한 맛을 위해 설탕은 마지막에 넣어 버무려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깔끔한 아삭아삭한 맛의 깍두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꼭 마지막에 설탕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깍두기 마지막 재료인 대파를 넣어줄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깍두기에 대파를 넣으면 향긋함과 풍미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1.5cm의 길이로 썬 대파 2대를 넣고 버무려주세요. 그럼 맛있는 깍두기 김치가 완성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깍두기는 그늘진 베란다에서 3일 숙성후 김치냉장고에 넣어주면 된다고 합니다. 그런다음 김치냉장고에서 2일 동안 숙성하면 더욱 맛이 좋은 깍두기 김치를 먹을수 있다고 합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은 승인대기 상태로 저장됩니다. 
※ 이미지 출처 : MBN알토란 깍두기 김치 만들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