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김영철의동네한바퀴 술빵 빵떡 맛집 위치 : 대구 달성군 화원 마비정먹거리쉼터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2. 21.

김영철의동네한바퀴 술빵 빵떡 맛집 위치 : 대구 달성군 화원 마비정먹거리쉼터

김영철의동네한바퀴 술빵 빵떡 맛집 위치 : 대구 달성군 화원 마비정먹거리쉼터

  • 상호 : 마비정먹거리쉼터
  • 위치 : 대구 달성군 화원읍 마비정길 269
  • 전화번호 : 053-631-9042
  • 영업시간 : 매일 10:00 ~ 17:00
  • 방영 : 생방송투데이 961회 술빵
 

네이버 지도

마비정먹거리쉼터

map.naver.com

마비정벽화마을에 위치하고 있는 빵떡을 전문으로 만들어 판매를 하고 있는 추억의옛날 빵인 술빵에 대하여 김영철의동네한바퀴 프로그램에 방영이 되었습니다. 대구에서는 벽화가 그려져있는 마을로 유명한 마비정벽화마을에 위치하고 있는 일반적으로 술빵이라고 많이 알고 있는 빵떡 전문점인 마비정먹거리쉼터 전문점의 정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술빵을 만들기 위해 걸려있는 가마솥4개가 김영철 진행자의 눈을 끄는것 같습니다.

이 가마솥 4개는 술빵도 찌고 메주를 만드는 용도로 사용을 하고 있는 다용도 가마솥인것 같습니다.

그럼 생소한 이름인 빵떡에 대하여 무엇인지 여쭈어 보았습니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술빵을 이야기 하는것이라고 합니다. 대구 달성군 지역의 옛날 어른분들이 그렇게 부르는 이름이 빵떡이라고 합니다.

생소한 이름인 빵떡이 우리가 알고 있는 술빵이라는것에 놀라시는 김영철 진행자분입니다. 처음에 빵떡이라고 해서 빵도 아니고 떡도 아니고 뭔가 하였다고 합니다.

김태분 마비정먹거리쉽터 사장님이 시집오기 전에도 친정에서 빵떡을 만들으셨다고 합니다. 빵떡을 만들어 보니까 잘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밀가루와 막걸리 그리고 설탕을 넣어서 술빵인 빵떡을 지금도 만들고 계신다고 합니다.

김태분 사장님이 결혼전에 친정 동네가 비만오면 물에 잠기는 마을이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먹을거리가 많이 없어서 밀가루 배급이 나왔었는 동네에 사셨다고 합니다.

물을 담아 먹을것이 밀가루 밖에 없어 밀가루 음식밖에 해 먹을것이 없어서 빵떡을 해서 친구들끼리 나워먹고 그랬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계속 하다보니 지금 빵떡 장사를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밀가루와 설탕 그리고 막걸리를 넣어 반죽한 빵떡의 반죽에는 마비정먹거리쉼터 사장님만의 비법이 있는것 같습니다. 반죽에 기포가 볼록하게 올라와야 발효가 잘 된 술빵 반죽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술빵 고명으로 올라가는 팥을 닮앗는 재료를 올려주는데 밤콤이라고 합니다. 밤콤이 푹신푹신하고 맛있어서 술빵과 잘어울려서 고명으로 올리신다고 합니다.

빵떡 반죽위에 밤콩을 올려준 다음에 뜨거운 김을 올려내는 가마솥에 넣어서 빵떡을 만드신다고 합니다.

가스불을 많이 사용을 하는데 아직까지 전통방식인 가마솥을 이용하여 만드는 술빵은 더울때 불때서 하려면 가마솥을 이용하면 정말 힘들다고 합니다.

그러나 술빵을 만들때 가마솥을 이용하여 만들면 빵이 맛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마솥을 이용하여 빵떡을 만들고 계신다고 합니다. 힘든 방법인 가마솥을 이용하여 만든 술빵인 빵떡의 맛은 진짜 맛이 좋다고 김영철 진행자가 평가를 하여주었습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은 승인대기 상태로 저장됩니다.
※ 이미지 출처 : 김영철의동네한바퀴 대구 달성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