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알토란 팥음식 동지 팥죽 만드는 방법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2. 22.

알토란 팥음식 동지 팥죽 만드는 방법

알토란 팥음식 동지 팥죽 만드는 방법

생팥을 이용하여 만드는 팥음식 중의 하나인 팥죽을 만드는 방법이 알토란 프로그램에 방영 되었습니다. 알토란에서 만들어 보여준 팥음식인 동지에 먹는 팥죽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팥을 불리지 않고 생팥을 딱 5분간 삶아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팥을 불리지 않아야 팥죽의 색이 진하고 곱게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팥 삶는물을 넉넉하게 준비를 하여주세요. 냄비에 팥이 잠길 정도로 찬물에 팥 600g을 넣어주세요.

그럼 여기서 알토란 힌트 팥을 익힐때 팥을 저어가면서 익히는지 아니면 젓지 않고 익혀주는지에 대하여 알토란에서 힌트를 주었습니다. 팥죽을 만들때는 경험상 팥을 저어며 삶으면 익는속도가 늦어진다고 합니다. 그러니 팥을 삶을때는 팔을 저어주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팥을 익힐때는 팥을 젓지 않고 끓여야 훨씬 잘 익은 팥의 모습을 볼수 있다고 합니다.

팥죽을 만들기 위하여 팥삶기의 기본은 팥을 삶은 첫물을 버리고 새물을 받아 다시 삶아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5분간 삶은 팥을 체에 걸러주세요.

체에 걸러준 팥을 다시 냄비에 넣고 찬물 2.5L의 물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처음에 팥을 삶아주었는 첫물은 버려주세요.

이렇게 두번째 삶는 팥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불을 줄여주세요. 그리고 50분에서 1시간 정도 삶아주시면 팥이 손으로 잘 으깨지는 모습을 보실수 있으실것 입니다.

1시간 정도 팥을 삶아주었으면 삶을 팥을 1컵 건져주세요. 삶은팥 1컵은 동지 팥죽에 올려갈 고명으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고명할 삶은 팥을 한컵 덜어낸 다음에 핸드믹서를 이용하여 팥을 갈아줄것 입니다. 만약 가정에 핸드믹서가 없으시면 일반 믹서를 넣고 갈아주셔도 된다고 합니다. 

동지 팥죽의 핵심인 삶은 팥을 갈아주는것은 본인의 취향에 맞게 갈아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거칠게 갈아 씹는 재미가 있는 동지 팥죽에 들어가는 갈았는 삶은팥 입니다.이번에는 쌀을 넣을 차례라고 합니다. 밥알이 씹히는 팥죽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30분간 불린 멥쌀을 1컵 준비하여주세요. 불린 멥쌀을 넣고 15분간 끓여주세요.

삶을 갈은팥에 넣은 멥쌀은 넣은후레는 계속 저어 줘야 눌러 붙지 않은 팥죽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걸쭉하면서 점점 모양새 갖춰가는 동지 팥죽의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알토란에서 알려주었는 동지 팥죽을 만드는 비법은 팥죽과 말이 필요없는 찰떡궁합의 계핏가루 입니다. 계피의 향과 은은한 단맛이 동지팥죽의 맛을 더욱 상승시켜준다고 합니다.

이런 계핏가루를 멥쌀을 넣어 계속 저어준 팥죽에 넣어준 다음에 중불로 불을 줄여 15분간 더 끓여주세요.

그런다음 활설탕을 반컵 넣어주세요. 그리고 간을 하기 위하여 넣어주는 소금은 지금 넣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미리 간을 하기 위하여 소금을 넣으면 죽이 삭아버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팥죽을 먹을때 소금을 넣어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미리 삶아 덜어낸 삶을 팥을 고명을 올려주세요. 그럼 남녀노소 할것 없이 손이 가는 맛있는 동지에 어울리는 팥죽이 완성 된다고 합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은 승인대기 상태로 저장됩니다. 
※ 이미지 출처 : MBN알토란 314회 동지 팥죽 만들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