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알토란 돌나물 물김치 만드는 방법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2. 22.

알토란 돌나물 물김치 만드는 방법

알토란 돌나물 물김치 만드는 방법

상큼 하면서 달콤 시원한 맛을 가지고 있는 그리고 팥죽이나 죽음식을 먹을때 잘어울리는 물김치인 돌나물물김치 만드는 방법이 알토란 프로그램에 방영 되었습니다. 일단 돌나물을 손질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주었습니다. 돌나물의 누런잎 이물질을 제거한 다음에 흐르는 물에 2~3번 씻어서 준비를 하여주세요.

이렇게 준비한 깨끗한 돌나물을 400g을 준비하여주세요. 그리고 냄비에 물 4컵을 준비하여주세요.

냄비에 넣은 물 4컵에 다시마 육수를 만들어 줄것 입니다. 다시마의 진액이 나오지 않도록 딱 5분간만 다시마를 넣고 끓여주세요.

5분이 지나면 다시마를 건져낸 다음에 다시마물을 차게 식혀주세요.

다시마육수를 준비하여 준 다음에 이번에는 천연의 단맛을 내기 위하여 과일을 갈아줄것 이비다. 손질한 배 1개를 믹서에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손질한 사과도 1개를 잘라 같이 넣어주세요.

그리고 단맛을 더욱 내어주고 발효에 도움이 되는 양파 1개를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마른 재료만 들어있어 믹서기에서 쉽게 갈아질수 있도록 다시마육수를 넣어주세요.

믹서기를 곱게 갈아주세요. 그런다음 면포에 갈았는 재료를 넣어주세요. 돌나물 물김치에는 맑은 국물만 사용할 것이라 합니다.

과일을 갈아 넣어야 돌나물의 비린내를 잡을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면포에 매콤한 맛을 내기 위하여 고운 고춧가루 3큰술을 넣어주세요.

면포를 짜서 만들어낸 물김치 국물에 매실청 5큰술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멸치액젓을 3큰술을 넣어주세요.

멸치액젓을 넣어준 다음에 소금 1큰술을 넣어주어 간을 맞추어 주세요. 이렇게 만든 물김치 국물을 김치통에 넣어주세요.

그리고 돌나물 물김치의 더욱 오독오독한 식감을 더해주기 위하여 무를 사용할것 이라고 합니다. 무 200g에 굵은 소금1큰술을 넣고 10분간 무를 절여주세요.

무를 절여줄때는 너무 두껍게 썰어주시면 안된다고 합니다. 무는 가로세로3cm 두께 3mm로 얇게 무를 썰어주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10분간 절인무는 한번 씻은후 물기를 제거하여주세요.

물김치 국물에 절인무를 넣고 손질한 돌나물을 국물에 넣어주세요.

절인무와 돌나물을 넣은 다음에 3~4cm로  길이로 썬 미나리 4줄기를 넣고 3~4cm로 썬 쪽파를 3줄기를 넣어주세요.

예쁜 식감을 만들기 위하여 씨를 뺀 홍고추를 3~4cm 길이로 채썬 홍고추를 넣고 채썬 마늘 6개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채썬 생강 1개를 넣어주세요. 미리 넣어둔 돌나물이 염분에 닿아서 금방 숨이 죽은 돌나물의 모습을 볼수 있으실것 입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은 승인대기 상태로 저장됩니다. 
※ 이미지 출처 : MBN알토란 314회 돌나물 물김치 만드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