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알토란 겨울보양식 낙지요리 김치낙지죽 만드는 방법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2. 23.

알토란 겨울보양식 낙지요리 김치낙지죽 만드는 방법

알토란 겨울보양식 낙지요리 김치낙지죽 만드는 방법

앓던 소도 일으키는 낙지와 잘익은 김치의 만남으로 만들어진 김치낙지죽 만드는 방법이 알토란 프로그램에 방영 되었습니다. 겨울보양식 음식으로 사랑을 받는 낙지요리 중의 하나인 김치낙지죽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낙지를 세척부터 하는데 간무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간무를 이용하여 낙지를 세척하면 낙지의 비린내를 제거하고 연육작용을 할수 있다고 합니다. 간무를 준비하여 준다음에 낙지 2마리를 준비하여 주세요.

우선 낙지를 손질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장 제거한 낙지 2마리에 굵은 소금 1줌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간무를 3큰술 넣어주세요.

이렇게 넣어주었는 소금과 간무를 조물조물 문질러 주세요. 그리고 낙지를 세척할때 낙지 빨판 부분은 훓으면서 당겨주면 불순물 제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낙지는 신선도가 높을수록 빨판의 흡착력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신선한 낙지를 세척할때는 빨판속의 이물질이 많으니 깨끗이 세척을 하여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낙지요리를 만들때는 조리전 낙지를 꼼꼼히 손질하는것이 포인트라고 합니다.

이렇게 세척한 낙지는 깨끗한 물에 넣어 헹구어주세요. 낙지에서 나오는 점액질은 낙지요리의 비린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낙지를 데쳐서 김치낙지죽 낙지요리를 만드는데 낙지를 데쳐서 사용하는 이유에 대하여 알토란에서 알려주었습니다. 낙지를 데치지 않고 바로 조리시 낙지속에서 수분이 나오기 때문에 데쳐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손질한 낙지 2마리를 끓는 물에 넣어주세요. 끓는물에서 30초 ~ 40초 정도 낙지를 데쳐주신다음에 체에 걸러 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낙지를 살짝 데쳐줄때 연한 분홍빛을 띠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데친 낙지를 약 3cm 크기로 잘라주세요.

낙지를 손질하여 주었으면 이번에는 김치를 준비하여 줄것입니다. 김치낙지죽에 사용하는 김치는 신김치 혹은 익은김치를 사용하는데 만약 익은 김치가 없으면 죽 끓이는 중간에 식초 넣어주는 방법으로 만들어도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김치를 그냥 사용하면 지저분한 김치낙지죽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무, 쪽파 같이 김치양념에 들어 있는 재료들을 물에 헹구어 주세요. 이렇게 헹군 익은 김치는 200g을 송송 썰어주세요.

그리고 불린쌀 1컵반을 준비하여주세요. 찰기가득 하면서 맛있는 죽을 만드는 비법으로 알토란에서 쌀부수기를 알려주었습니다. 쌀을 부순다음에 죽을 끓이면 쌀속 전분으로 찰기가 상승한다고 합니다. 쌀을 부술때는 믹서기를 이용해도 좋고 밀대를 이용하여 부서주어도 된다고 합니다.

그럼 밀대를 이용하여 불린쌀을 부서 보았습니다. 불린쌀 1컵반을 지퍼팩에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공기가 빠질수 있도록 지퍼팩은 밀봉하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런다음 밀대로 밀어 쌀을 부수어 주세요. 이번에는 육수를 만들기 위하여 육수팩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육수팩에 국물용 멸치 15개를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육수팩에 다시마2장, 건새우30g, 무200g을 같이 넣어주세요.

육수팩을 만들어 주었으면 이번에는 육수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끓는물 6컵을 센불로 끓여주세요. 그리고 물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10분동안 끓여주세요.

끓는물 6컵에 육수팩을 넣고 중불로 10분간 끓여주시면 시원한 맛의 해물육수가 완성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10분동안 끓여주었는 육수에 들어 있는 육수팩을 건져내어 주세요. 그런다은 송송썬 김치 200g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밀대로 밀어 부수어 주었는 쌀 1컵반을 넣어주세요.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10분 더 저어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쌀속 전분때문에 냄비에 눌러붙는 경우가 다반사로 일어난다고 합니다. 김치낙지죽을 만들때 육수가 끓으면 중불로 줄이고 계속 저으며 10분간 더 끓여주세요.

그런다음 굵은 고춧가루 1큰술반을 넣어주시고 다진마늘 1큰술을 넣어주세요.

김치낙지죽을 만들때는 수분이 있을때 간을 맞춰야 죽이 알맞은 정도로 완성이 됩니다. 그런점을 생각하여 멸치액젓 1큰술을 넣어주세요.

국간장  1작은술과 참기름 1큰술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약불로 줄인 다음에 손질한 낙지 2마리를 넣고 저은후 바로 불을 꺼주세요. 낙지는 오래 끓이면 질겨지므로 불을 끄고 낙지는 넣는것 같습니다.

불을 끄고 낙지를 넣은 다음에 바로 드시는것이 아니고 두껑을 닫은 다음에 3분간 뜸을 들여준다고 합니다. 뜸을 들인 김치낙지죽에 깨, 김가루를 약간 올려주세요. 그런다음 송송 썬 부추 3큰술을 올려주시면 겨울철 맛있는 김치낙지죽이 완성이 된다고 합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은 승인대기 상태로 저장됩니다. 
※ 이미지 출처 : MBN알토란 겨울보양식 314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