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알토란 10분완성 소고기 떡국 만들기 황금레시피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2. 29.

알토란 10분완성 소고기 떡국 만들기 황금레시피

알토란 10분완성 소고기 떡국 만들기 황금레시피

설날이면 항상 먹는 떡국을 불만 켜면 10분완성 할수 있는 소고기 떡국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방영 되었습니다. 10분만에 완성하는 떡국에 사용하는 소고기는 소우둔살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떡국에 소고기 우둔살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하여 알토란 임성근 출연자에게 여쭈어 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떡국이나 국물요리에 사용할때는 고소한 양지머리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양지머리를 사용하면 1시간 반이상 삶아야 하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래 삶아야 부드러워 지는 단점으로 양지머리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래 삶아야 하는 양지머리 대신하여 알토란 프로그램에서는 짧게 끓여도 식감이 좋은 우둔살을 사용하여 소고기떡국을 만든다고 합니다. 우둔살을 손질할떄는 소고기곁의 상태를 잘 확인해야 한다고 합니다.

우둔살을 결대로 썰면 질긴식감이 있을수 있으니 우둔살 300g을 결 반대방향으로 너붓너붓하게 썰어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손질하여 주었는 우둔살 300g을 냄비에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참기름을 2큰술 넣어 버무려주세요.

그리고 소고기를 참기름에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소고기에 참기름을 무쳐주시면 소고기 누린내를 잡을수 있다고 합니다.

소고기를 참기름에 버무리면 잡내는 잡고 고소한 맛이 올라가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소고기를 붙을때 눌러붙거나 그런 경우가 있는데 청주를 넣어주면 된다고 합니다.

소고기를 볶을때 청주를 넣어주면 잡내를 잡을수 있으며, 냄비에 소고기가 눌러붙지 않는다고 합니다. 소고기를 볶을때 꼭 청주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냄비에 중불로 참기름을 버무린 우둔살을 볶아주세요.

참기름에 무친 소고기를 볶아주다 청주 3큰술을 나눠서 넣으면 소고기가 완전히 익혀주세요 만약 청주가 없으면 소주를 사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청주나 소주를 넣어 준다음에 소고기가 충분히 익을때 까지 볶아야 소고기의 고소한맛이 더욱 좋다고 합니다. 떡국에 사용하는 소고기를 볶아줄때는 육즙이 사라질떄 까지 계속 볶아주는것이 더욱 맛있는 소고기떡국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소고기를 볶을때 나왔는 육즙이 모두 사라진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이때 끓는물 1.2L를 넣어주세요.

알토란 프로그램에서는 맹물을 사용하여 소고기 떡국을 만드는것을 보여주었지만 만약 시간이 있으시면 멸치육수를 만들어 넣어도 좋다고 합니다. 맹물이나 멸치육수를 넣어준 다음에 떠오르는 부유물을 깨끗이 걷어내어 주세요.

국물이 끓을때 소량의 찬물을 넣으면 순간 온도가 내려갔다 올라오면서 부유물이 뜬다고 합니다. 이렇게 3번 정도 찬물을 넣어 부유물을 걷어내면 맑은 국물의 떡국 육수를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3번정도 찬물을 넣어 부유물을 제거하여주었는 육수에 떡을 넣어주세요. 떡국떡을 넣을때는 씻어서 넣어주세요. 400g의 떡국떡을 넣어주세요.

떡국떡이 떠오르면 익었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떡국은 타이밍이 제일 중요하다고 합니다. 더 끓이면 떡국떡이 퍼지기 일수라고 합니다.

떡국을 만들떄 떡이 다 떠오르면 간을 맞출 차례라고 합니다.

떡국에 간을 마추기 위하여서 사용을 하는 액젓은 멸치액젓, 까나리액젓이 아닌 참치액젓을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비린맛이 강한 멸치액젓, 까나리액젓을 사용하는것 보다는 감칠맛가득한 비린내가 적은 참치액젓을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떡국떡이 떠오른 다음에 참치액젓 3큰술을 넣어준 다음에 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마추어주세요.

간을 마추어 준다음에 소고기떡국 필수 재료인 달걀을 넣어준다고 합니다. 푼달걀 2개를 준비하여 주세요.

달걀2개를 풀어준 달걀물을 줄을 치는것처럼 둘러주세요. 달걀줄치기를 할때는 젓지 않는것이 포인트라고 합니다. 저어주면 국물이 깔끔하지 못하다고 합니다.

달걀까지 넣어주면 소고기가 만든 진한 국물색깔을 볼수 있었습니다. 그런다음 송송썬 대파를 올려주세요.

더욱 고소한맛을 내어주기 위하여 김가루 약간과 깨소금 1큰술을 올려주세요. 그리고 알토란에서 알려주는 비법인 다진마늘 1작은술을 넣어주세요.

소고기떡국을 끓일때 마늘을 넣지 않고 떡국을 끓인 다음에 다진마늘을 넣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다진마늘을 넣고 떡국을 끓이면 사라지는 마늘향을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진마늘을 고명으로 올려주면 풍미는 올리고 고기 잡내를 잡을수 있으면서 달걀의 비린맛까지 한번에 제거할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다음 마지막으로 홍고추 약간과 후축가루를 1꼬집 넣어주시면 초간단 황금레시피인 누가 끓여도 맛이 보장되는 소고기떡국이 완성 된다고 합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은 승인대기 상태로 저장됩니다. 
※ 이미지 출처 : MBN알토란 10분완성 소고기 떡국 황금레시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