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MBN 알토란 김혜연 묵은지 닭볶음탕 만능양념장 만들기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1. 1. 14.

MBN 알토란 김혜연 묵은지 닭볶음탕 양념장 만들기

MBN 알토란 김혜연 묵은지 닭볶음탕 양념장 만들기

추운 날씨에 잘 어울리는 얼큰란 묵은지 닭볶음탕 만드는 방법이 알토란 출연한 김혜연 출연자의 방법으로 방영 되었습니다. 알토란의 김혜연 출연자가 닭볶음탕에 사용한 닭은 어린닭이 아닌 토종닭을 이용하는데 토종닭을 잘못 사용하면 질겨진 묵은지닭볶음탕이 될수 있는데 김혜연 출연자 만의 비법이 있는것 같습니다.

묵은지닭볶음탕을 만들기 전에 토종닭을 먼저 삶아준다고 합니다. 넉넉한 물에 설탕 1큰술을 푼 다음에 토종닭 1마리를 30분간 담구어주세요. 그런다음 끓는물에 살짝 데쳐주면 부드러운 토종닭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설탕물에 토종닭을 데쳐주면 연육작용으로 더욱 부드러운 살코기의 토종닭을 먹을수 있으며, 닭고기의 감칠맛이 상승한다고 합니다.

압력솥에 설탕물에 살짝 데친 토종닭을 넣어주세요. 이제는 토종닭과 함께 들어갈 육수팩을 만들어 줄것 입니다. 육수팩에 다시마 3장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북어대가리를 넣어준 다음에 손질한 무 3조각을 같이 넣어서 육수팩을 만들어 주세요.

이렇게 만들은 육수팩을 설탕물에 삶아준 닭고기 옆에 넣어주세요. 그리고 모멩 좋은 맛도 좋은 능이버섯을 넣어준다고 합니다.

불린후 데친 건능이버섯 5~6개를 압력밥솥에 넣어주세요. 건능이버섯을 불린후 데쳐야 쓴맛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능이버섯을 데쳐서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부드러운식감, 감칠맛이상승, 향긋함이 증가하는 장점이 있어 능이버섯을 데쳐서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압력솥에 넣은 닭고기는 이미 한번 데쳐서 불순물을 제거한 상태이므로 압력솥에 넣어주는 물은 찬물을 넣어주세요. 찬물 4L를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진간장, 소금을 각 1큰술을 넣고 후춧가루 반큰술을 같이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혹시 날수 있는 토종닭의 잡내를 잡아줄수 있는 커피가루를 넣어준다고 합니다. 커피가루 1작은술을 넣어주세요.

커피를 압력솥에 넣어주면 닭잡내는 제거하고, 연육작용, 먹음직한 색감을 낼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압력솥을 이용하여 토종닭을 너무 오래 삶아주면 닭살이 다 풀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김혜연 출연자가 압력솥을 이용하여 닭을 잘 삶아주는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토종닭을 압력솥 이용하여 삶을때는 센불에서 딸랑 딸랑 소리가 날때 까지 끓인다고 합니다. 그런 다음 중불에서 5분간 끓여주세요.

중불로 5분을 끓여준 다음에 불을 끈후 김을 완전히 다 빼주세요. 그러면 맛있는 압력솥을 이용한 닭볶음탕 닭이 된다고 합니다. 두껑을 연 다음에 육수팩을 건져주세요.

이렇게 잘 삶아진 삶은닭을 전골냄비에 옮겨 담아주세요. 그리고 김혜연 출연자의 묵은지도 볼수 있었습니다.

묵은지는 바로 사용하는것 보다는 올리브유에 살짝 볶아 사용을 하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이런 묵은지를 옮겨담은 냄비의 닭과 함께 넣어주세요.

여기서 김혜연 출연자의 비법 양념장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주었습니다. 김혜연 만능양념장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추장2큰술, 고춧가루3큰술, 다진마늘, 매실청, 간장, 물엿 각1큰술, 다진생강, 설탕, 후춧가루 각 1작은술을 넣어준 다음에 소주 1큰술반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간배, 간양파 각 2큰술을 넣고 혼합하여 준 다음에 냉장 숙성하여주세요.

이렇게 한번 만들어 놓은 김혜연만능양념장은 든든한 양념장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능양념장은 숙성할수록 깊고 진한맛이 난다고 합니다. 1달숙성, 1주숙성 그리고 방금만든 만능양념장의 색부터 다른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묵은지 위에 손질한 부추 1줌, 손질한 양파 1개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어슷썰기한 청양고추를 약간 넣어준 다음에 만능 양념장을 크게 2큰술을 넣어주세요.

김혜연 출연자의 묵은지 닭볶음탕은 끓이면서 간을 보며 만능양념장을 추가 하여 주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압력솥에 닭고기를 덜어낸 다음에 남은 국물을 냄비에 육수를 넉넉히 담아주세요. 그러면 군침이 저절로 흐르는 비주얼의 모습을 보여주는 김혜연 묵은지닭볶음탕 음식이 완성 된다고 합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은 승인대기 상태로 저장됩니다. 
※ 이미지 출처 : MBN알토란 김혜연 묵은지 닭볶음탕 양념장 만들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