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거제 건대구 약대구 정보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1. 1. 18.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거제 건대구 약대구 정보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거제 건대구 약대구 정보

김영철의동네한바퀴 프로그램에서 거제도를 방문하였습니다. 거제에 방문하여 대구를 말리는 모습이 김영철동네한바퀴 프로그램에 방영 되었습니다. 대구는 지금부터 나오는것인지 여쭈어 보았습니다. 대구는 12월 초부터 2월초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프로그램이 방영된 1월보다 이른 한두달 전부터 대구가 나온다고 합니다. 대구 말리는것 중에서 색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는 대구를 김영철씨가 발견하였습니다.

일반적인 대구를 말리는것이 아닌 알을 품고 있는 모습을 가지고 있는 약대구라고 합니다.

약대구는 거제 전통 음식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그럼 일반적인 대구와 약대구가 다른지 여쭈어 보았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건대구는 내장을 다 제거해서 말리는것이 건대구라고 하면 색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는 약대구는 안에 있는 내장을 아가미쪽으로 꺼내는 작업을 하여 작업부터 다르게 한다고 합니다.

아가미로 내장을 꺼낸 다음에 대구의 알을 그대로 보존해서 소금을 넣어 숙성시키는 방식으로 만드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알을 나두고 내장을 손질하여 대구의 배가 살아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건대구와 달이 약대구는 알을 약으로 사용한다고 해서 약대구라는 이름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그럼 건대구와 다른 약대구는 얼마정도 말리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약대구는 4개월 정도 이상 말려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관하기도 쉽지가 않다고 합니다. 약대구는 비도 맞으면 안되고 벌레도 달려들면 안될정도로 손이 많이 가는 대구라고 합니다. 정성이 많이 들어가는 음식 중 하나라고 합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은 승인대기 상태로 저장됩니다. 
※ 이미지 출처 :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거제 약대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