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EBS 최고의요리비결 천상현 맑은 대구탕 요리 만들기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1. 1. 18.

EBS 최고의요리비결 천상현 맑은 대구탕 요리 만들기

EBS 최고의요리비결 천상현 맑은 대구탕 요리 만들기

겨울철이면 생각나는 대구탕요리 중의 하나인 맑은 대구탕 음식을 만드는 천상현 출연자의 레시피 방법으로 EBS 최고의요리비결 프로그램에 방영 되었습니다. 천상현 출연자가 맑은 대구탕을 만들기 위해 사용한 대구는 생물 대구를 손질하는것 부터 방영 되었습니다. 일단 내장 제거한 대구의 비늘을 제거하여 칼을 이용해 제거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가위를 이용하여 대구의 지느러미를 제거하여 주었습니다.

그런다음 가위로 지느러미를 가위로 뚝딱 잘라주고 대구의 머리와 몸통을 썰어주었습니다.

대구의 머리와 몸통을 썰어준 다음에 몸통을 듬성 듬성 썰어주었습니다. 대구의 머리는 시원한 맛을 내어준다고 합니다.

그런다음 대구머리에 있는 이빨을 칼로 제거하여 준 다음에 이물질이 많이 끼어 있는 대구 아가미도 제거를 하여주세요. 아가미를 제거할때는 대구머리의 턱 부위를 가위로 잘라준 다음에 아가미를 제거하여 주시면 더욱 쉽게 제거할수 있다고 합니다.

대구의 불순물이 많이 껴 있는 아가미를 제거한 다음에 대구의 머리반을 갈라주시면 더욱 시원한 대구 육수를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손질한 대구를 씻어주세요. 대구를 씻을때는 혈전을 제거해줘야 대구의 쓴맛과 비린내가 나지 않는 맑은 대구탕 음식이 된다고 합니다.

대구탕을 만들때는 여러번 씻어 주면 좋다고 합니다. 대구를 여러번 씻어 깨끗하게 세척하여 주세요.

맑은 대구탕에 사용하는 밑국물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 1.3L, 건새우 9개, 국물용멸치 5개, 양파 40g, 대파 50g 그리고 다진마늘 2큰술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밑국물에 모시조개를 넣어주면 시원한 맛이 좋아진 대구요리가 된다고 합니다. 모시조개 5개, 다시마 15g을 밑국물 재료에 넣어주세요.

다시마를 넣어 밑국물을 만들어 줄때 중요한것은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를 건져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천상현 출연자가 보여준 밑국물 끓이는 방법은 밑국물 냄비 재료가 끓기 시작하면 1~2분 뒤에 다시마를 건져내 준다고 합니다. 그런 다음 5~7분 더 밑국물을 끓인뒤 나머지 재료를 건져주면 맛있는 밑국물이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맑은 대구탕의 대구살과 잘 어울리는 새콤달콤한 소스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초3큰술, 진간장2큰술, 설탕 1큰술을 넣어주세요.

그런 다음 레몬슬아이스 2조각을 넣어주시면 새콤 달콤한 대구살과 잘 어울어지는 소스가 된다고 합니다.

이제는 맑은 대구탕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냄비에 밑국물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무와 대구를 넣어주세요.

그런 다음 냄비의 뚜껑을 덮어 10분정도 끓여주세요. 그런다음 냄비의 뚜껑을 열고 냄비의 거픔을 걷어내 주세요.

그런 다음 두부, 배추 맑은 대구탕의 재료를 넣어준 다음에 국간장 1큰술을 넣어 감칠맛을 더해주세요.

대구탕의 비린맛을 제거하기 위하여 청주 3큰술을 넣고 부족한 간을 마추어 주기 위하여 꽃소금 1/2큰술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마지막으로 감칠맛을 더해줄 MSG 1/2작은술과 홍고추, 청양고추를 올려주시면 맛있고 시원한 국물의 맛을 맛볼수 있는 맑은 대구탕 요리가 완성 된다고 합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은 승인대기 상태로 저장됩니다. 
※ 이미지 출처 : EBS 최고의요리비결 천상현 맑은 대구탕 만들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