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인천 강화 방직공장 카페 미술관 : 조양방직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1. 1. 25.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인천 강화 방직공장 카페 미술관 조양방직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인천 강화 방직공장 카페 미술관 조양방직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인천 강화 방직공장 카페 미술과 조양방직
상호 조양방직
위치(주소) 인천 강화군 강화읍 향나무길 5번길 12
전화번호(연락처) 0507-1307-2192
영업시간 평일 11:00 ~ 20:00
메뉴 아메라카노, 카페라떼, 카푸치노, 카라멜라떼
방영 생방송투데이 2485회 등

 

 

네이버 지도

조양방직

map.naver.com

특이한 모습을 인천 강화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직공장을 리모델링 하여 재탄생 하여 핫플레이스로 변경된 카페 미술관인 조양방직 커피숍이 김영철의동네한바퀴 프로그램에 방영 되었습니다. 방직공장을 리모델링 하여 만든 조양방직 카페 내부에 긴 테이블이 있는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긴 테이블은 어떤 역할을 하는것인제 조양방직 사장님에게 여쭈어 보았습니다. 이렇게 긴 테이블은 방직공장의 핵심 시설이 있었는 장소라고 합니다.

긴 테이블은 방직기가 돌아가고 방직공자에서 일을 하는 여공들이 두줄로 서서 작업을 하는 방직공장에서 제일 중요한 작업 공간이라고 합니다.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프로그램에 예전 조양방직의 방직공장의 모습을 사진으로 볼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방직공장을 운영하던곳을 그대로 리모델링 하여 카페미술관으로 변경된 모습도 볼수 있었습니다. 예전에 방직공장일때는 염색조로 사용을 하던 장소를 지금은 카페미술관의 모습으로 변경된 조양방직에서는 연못으로 변경되었는 모습도 볼수 있었습니다.

그럼 일반적인 방직공장을 어떻게 미술관카페로 변경을 하게 되었는지 조양방직 카페 사장님에게 여쭈어 보았습니다. 예전의 방직공장은 규모의 차이가 있지만 거대한 고미술품이라고 생각하셨다고 합니다.

고미술품이라고 볼수 있는 방직공장을 보고만 있을수 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승부수를 던져 보기로 생각하고 1년 동안의 공사를 하였다고 합니다.

예전의 방치 되어 있던 방직공장을 카페 미술관으로 변경하기 위하여 많은 철거를 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건물에 사장님이 말을 걸으셨다고 합니다. 우리한번 어떻게 해볼까? 이렇게 이야기를 하니 건물이 대답하기를 도와주세요. 살려주세요 하는 이야기를 들으실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 한번 해보자 하는 생각으로 미술관 카페를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신발 하나도 오래된 귀한것을 절대 버리지 않는 조양방식 사장님 입니다. 오래된 신발을 작품으로 만들고 계신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예전 방직공장 지붕 수리할때 지붕위에 버려진 있던 신발이라고 합니다. 이 신발은 주인이 누구인지는 모르지만 신발이 품고 있는 역사가 있을것 이라고 생각하신다고 합니다. 이런 신발도 작품으로 변하여 방직공장과 잘 어울리는 조양방직 미술관 카페 입니다.

미술관 카페는 커피가 있어서 카페라고 하지만 사실 공간 자체가 거대한 미술관 이기 떄문에 어디에서도 보기힘든 독특한 형태의 미술관 이기를 원하시는 조양방직 사장님 입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은 승인대기 상태로 저장됩니다. 
※ 이미지 출처 :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인천 강화 방직공장 카페 미술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