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맛있는녀석들 김구 대통령 시장 단골 해장국집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2. 27.

상호 : 청진옥

주소 : 서울 종로구 종로3길 32

연락처 : 02-735-1690

영업시간 : 매일 00:00 ~ 24:00

출연 : 수요미식회 56회

메뉴 : 해장국, 안주국, 따구국


청진옥이라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해장국전문점에 맛있는녀석들이 방문을 하였습니다. 청진옥해장국 전문점은 1937년 시작을 하였다고 합니다. 올해 84년쨰 운영을 하고 있는 해장국전문점 이라고 합니다. 나무시장의 나무꾼들을 상대로 청진옥이 영업을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좌판에서 해장국을 팔던것이 청진옥의 시초라고 합니다.

한국전쟁당시 대구로 내려가 영업을 지속적으로 이어간 1대 할머니가 계셨다고 합니다. 그후 다시 서울로 올라와 현재 자리인 종로3길32 위치인 청진동에 위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1947년에는 백범 김구선생님도 방문을 하였고 역대대통령이나 서울시장님이 자주 방문을 하시던 맛집으로 많이 알려뎌 있는 청진동 청진옥 이라고 합니다. 선거철이면 정치인들의 필수 방문코스중의 한곳이라고 합니다.

청진옥의 메뉴중 해장국만 유명한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따구국이라는메뉴도 인기메뉴라고 합니다. 소등뼈, 목뼈를 3시간 정도 삶은후 해장국 국물을 부어내 상에서 끓여먹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따구국의 유래는 두가지로 나뉘고 있다고 합니다. 첫번째 유래는 새벽내내 고아 아침에 먹을수 있어서 새벽따구국이라고 불리었다는 유래가 있으며, 두번째 유래는 소뼈다귀국에서 유래한 명칭에서 따구국으로 변형이 되었다는 유래 두번쨰가 있습니다.

맛잇는녀석들에서 가르쳐주는 해장국 이름의 변천사는 풀해와 숙취정에 국물더해 해정국 으로 불리다가 해장국으로 변형이 되었다고 합니다. 숙취도 배고픔도 위로해주는 해장국이라는 이름이라고 합니다.

청진동에서 유명하면서 서울시장이나 대통령 분들이 자주 방문을 하였으며 김구선생님도 방문을 하였다는 청진옥에서 판매를 하는 해장국은 사골육수에 소내장, 선지를 넣고 된장으로 밑간해 배춧국 같은 서서울식 해장국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해장국중 내장이 들어가는 메뉴인 내장해장국이 있습니다. 사골, 소등뼈와 목뼈등을 12시간 끓인 육수에 소의 양, 벌집양, 막창을 넣고 끓여낸 내장해장국이라고 합니다.

청진옥에서 판매를 하는 선지해장국은 1대할머니 때부터 거래해온 마장동 거래처에서 매일 신선한 선지를 공급받아서 만들고 있는 선지해장국이라고 합니다. 청진옥에서는 거래처 역시 역사를 이어가면서 좋은 식재료를 공급받아서 양질의 해장국을 만들고 있는 해장국전문점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