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알토란 오징어요리 오징어장조림 만들기 임성근 레시피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8. 24.

알토란 오징어요리 레시피 : 오징어장조림 만들기

오징어를 이용하여 장조림을 만드는 오징어요리 중의 하나인 오징어장조림 만드는 방법이 알토란 음식프로그램에 방영이 되었습니다. 알토란에 방영된 오징어장조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방영된 영상과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오징어 손질을 하여줄것입니다. 껍질을 벗긴 오징어 2마리인 400g을 준비하여 주도록 하겠습니다. 껍질벗긴 오징어 2마리를 반으로 잘라주세요.

반으로 자른 오징어를 이번에는 칼집을 내어줄것입니다. 오징어에 칼집을 내어주면 양념이 잘 배고 보기에도 좋은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칼을 비스듬이 눕힌 다음에 칼집을 내어주시면 됩니다.

칼을 비스듬하게 잡으면 오징어 칼집을 내기 수월하다고 하는데 만약 칼을 이용하여 칼집을 내는 경우가 어려운 경우에는 파채칼을 이용하여 오징어에 칼집을 내시면 손쉽게 오징어칼집을 낼수 있다고 합니다. 이방법은 모든 오징어요리 만들때 쉽게 이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오징어 400g인 오징어 2마리를 다이어몬드 모양으로 칼집을 내어준 다음에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줄것 입니다. 먹기 좋게 잘라준 오징어는 이번에는 뜨거운 물에 데쳐줄것 입니다. 오징어를 오징어요리 만들기 전에 데쳐주면 오징어의 비린내와 불순물을 제거하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오징어를 데쳐서 오징어요리에 이용을 하면 텁텁하지 않고 깔끔한 오징어장조림 요리를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오징어를 데치는 방법은 끓는물에 20초면 손쉽게 데칠수 있다고 합니다. 20초 정도 끓는 물에 손질한 오징어를 데치면 뿌옇게 변한 물을 손쉽게 보시룻 있을것 입니다.

손질한 오징어를 20초간 데쳐주면 오징어의 비린내와 불순물을 제거할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20초를 데친 다음에 바로 찬물에 오징어를 건져 넣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잔열로 인하여 오징어가 더 익는것을 방지하고 위하여 찬물에 바로 담구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다음은 오징어장조림에 잘 어울리는 재료인 전복을 손질하여 줄것입니다. 오징어는 잡냄새나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하여 데치는 작업을 하여 주었지만 전복은 생물로 사용을 하여도 된다고 합니다. 전복도 간이 잘 들어가게 칼집을 내어주는것이 필수라고 합니다. 오징어장조림에 전복을 넣어주면 감칠맛이 2배가 되고 식감이 더욱 좋아진다고 합니다. 손질한 전복 5개에 칼집을 낸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이번에는 오징어장조림을 만드는 냄비에 진간장 3큰술인 50g을 넣어주시고 청주 1컵인 200g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맛술 1컵반 300g을 같이 냄비에 넣어주세요.

설탕을 넣지 않고 청주와 맛술을 넣는 이유에 대하여 여쭈어 보았습니다. 오징어장조림에 청주와 맛술을 넣으면 은은한 단맛과 풍미가 좋아진다고 합니다. 청주와맛술을 넣으면 설탕 필요없는 최강조합의 오징어장조림 간장이 되는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육수팩을 만들어 줄것입니다. 육수팩에 대파1대인 50g을 넣고. 양파반개인 100g을 같이 넣어주세요.

대파와 양파가 들어간 육수팩에 칼칼한 맛을 내어주는 재료인 고추씨를 넣어줄것입니다. 고추씨는 1/3컵인 65g 정도 넣어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고추씨를 그냥 육수팩에 넣으면 빨간물이 나올수 있으니 흐르는 물에 씻어서 사용을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준비한 육수팩을 미리 진간장과 기타재료를 넣어 만들어 놓은 조림장에 넣어서 10분간 끓여주세요. 그러나 오징어와 전복을 넣지 않고 조림장에 육수팩을 먼저 끓이는 이유에 대하여 여쭈어 보았습니다. 그 이유는 오징어와 전복은 짧게 끓여주어야 식감까지 탱글탱글하여지는 이유때문에 육수팩을 먼저 끓여준다고 합니다.

육수팩을 10분간 끓여준곳에 미리 손질한 오징어와 전복을 넣고 5분간 조려주면 된다고 합니다. 오징어는 데친것을 사용을 하시면 전복은 생물 사용하는것은 전복은 잘 손질하면 비린내가 안나기 때문에 생물을 사용을 하여도 된다고 합니다.

5분정도 끓여주면 오징어와 전복에 간이 쏙 베인다고 합니다. 그러면 정말 맛있는 장조림의 맛을 보여주는 오징어요리중의 하나인 오징어장조림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5분정도 끓여주시면 오징어에 어느정도 간장의 색상을 보이는것을 볼수있을것 입니다. 그러나 조림장에 오징어와 전복을 담구어두면 더욱 짙은색상으로 변하는 오징어와 전복을 볼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더욱 맛있는 식감과 색상을 위해 풋고추와 홍고추를 넣어준다고 합니다.

고추를 오징어장조림 끓일때 넣을때는 불을 꺼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불을끈후 어슷썰기한 풋고추 5개와 홍고추5개를 넣어준다고 합니다. 불을 끄고 고추를 넣는 이유는 고추를 넣고 오래 끓이면 고추에서 나오는 맛때문에 쓴맛을 낼수 있으니 불을 끈다음에 잔열로 고추를 익히면 더욱 맛이 좋은 오징어장조림이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