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알토란 쪽파김치 만들기 김하진 레시피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8. 27.

알토란 김하진 레시피 : 쪽파김치 만들기

쪽파를 이용하여 만드는 김치종류 중에서의 하나중인 쪽파김치 만드는 방법이 알토란 음식프로그램에서 김하진레시피 방법으로 방영이 되었습니다. 알토란 방영된 쪽파김치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방영된 영상과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무말랭이 200g을 멸치를 이용하여 만든 멸치육수 6컵을 넣어주세요. 무말랭이 불리는 방법으로는 무말랭이 상태를 봐가며 30분에서 1시간 멸치육수에 담구어 불려주면 된다고 합니다.

일반생수물을 사용하지 않고 멸치육수를 이용하여 무말랭이를 불려주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일반 생수를 이용하여 무말랭이를 불리면 감칠맛이 부족할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고 합니다. MSG로도 채줘지지 않는 감칠맛을 맛볼수 있다고 합니다.

멸치육수에 무말랭이를 불려주시면 감칠맛 폭발하는 맛을 맛볼수 있다고 합니다. 맹물에 불린거와는 완전히 맛이 다르다고 합니다. 그러나 무말랭이 불리는데 사용하는 멸치육수는 무말랭이 불리는데 사용을 하고 쪽파김치에는 활용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별하게 멸치육수를 이용하여 불린 무말랭이는 멸치육수의 효과로 짭짤하면서고 깊은맛이 난다고 합니다. 충분히 불려준 무말랭이는 손으로 짜서 수분을 제거하여 주면 된다고 합니다.

이번엔느 쪽파김치의 양념장을 만들어 줄것 입니다. 양념장을 만들기 위하여 믹서기에 배150g을 넣어주고 사과 150g을 넣어줄것 입니다.

양파150g과 생강20g 그리고 멥쌀밥을 반컵 넣어줄것 입니다. 그러나 멥쌀밥이 없으시면 잡곡밥이나 찹쌀밥등 어느밥을 넣어도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액젓을 넣어줄것 입니다. 그러나 엄청난 양의 액젓을 넣는것을 볼수 있었습니다. 멸치액젓 1컵 반을 넣는다고 합니다. 멸치액젓 양이 엄청많은 이유에 대하여 여쭈어 보았습니다. 그 이유는 쪽파를 절이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멸치액젓을 넣는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넣어준 재료에 불린건고추를 넣지 않고 가는 이유에 대하여 여쭈어 보았습니다. 1차로 넣은 재료는 곱게 갈아주는 이유때문이라고 합니다. 건고추를 넣고 곱게 갈아버리는 양념장의 맛이 다르다고 합니다. 그래서 곱게 갈아줄 재료만 넣은채로 1차로 갈아준다고 합니다.

곱게 1차로 갈아준 다음에 불린 건고추를 넣고 불린건고추물을 같이 넣어서 갈아주세요. 1차보다는 굵직하게 갈리는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굵직하게 갈아야 되는 불린건고추를 1차에 넣지 않고 곱게 갈아준 다음에 2차로 굵게 갈아서 갈린 불린건고추를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2차에 나누어서 갈아준 쪽파김치 양념장을 스텐볼에 넣어주세요.

만들어 두었는 양념장에 고운고춧가루를 넣어줄것 입니다. 고운고춧가루는 입맛에 따라 조절을 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그런 다음 설탕2큰술, 통깨7큰술을 넣은다음에 미리 불려주었는 무말랭이를 같이 넣어 버무려주세요. 무말랭이를 먼저 무쳐준 다음에 손질한 쪽파 1.5kg에 양념장을 골고루 발라주세요.

어느정도 조금만 쪽파김치를 숙성하여 주시면 무말랭이 하나와 쪽파 하나를 흰쌀밥에 얹어 먹으면 최고의 맛을 맛볼수 있는 맛있는 쪽파김치가 완성이 된다고 합니ㅏㄷ.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