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최고의요리비결 도라지나물 쓴맛제거 레시피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8. 26.

최고의요리비결 레시피 : 도라지나물 쓴맛제거

EBS 프로그램에서 방영을 하고 있는 최고의요리비결 프로그램에 도라지나물 만드는 방법이 정미경 요리연구가를 통해서 방영이 되었습니다. 정미경 요리연구가는 30년 집밥 내공의 가정식 전문가라고 합니다. 최고의요리비결 프로그램에 방영된 도라지나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방영된 영상과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는 뿌리채 구입을 하면 껍질을 제거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많이 있으실것 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마트에 방문하시면 손쉽게 구할수 있는 깐도라지가 있을것 입니다. 깐도라지의 단점은 껍질을 제거하여 두어 편한것은 있지만 잘라둔 굵기가 일정치 않아 갈라줘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도라지의 굵기가 일정하지 않을땐 칼로 두꺼운 부분을 갈라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갈라주는것은 전체적인 도라지의 굵기를 비슷하게 하기 위한것이라고 합니다. 기관지 건강에 좋은 도라지 이용한 도라지나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나물은 사포닌 성분이 풍부한 도라지는 쓴맛을 제거해주면 더 맛이 있다고 합니다. 도라지 쓴맛제거 하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슨비다. 깐도라지에 소금을 넣어서 조물조물 주무르기를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깐 도라지에 소금을 넣고 주물러주면 안에 있던 수분이 빠져나온다고 합니다. 이렇게 나온 물기에 쓴맛이 같이 빠져 나와 도라지에있는 쓴맛을 제거할수 있다고 합니다.

깐 도라지에 소금을 쳐서 너무 세게 치대면 뭉그러지는 도라지가 있을수 있으니 적당한 힘으로 치대야 한다고 합니다.

도라지에 소금을 뿌려 조물거려 물기를 빼서 도라지의 쓴맛을 제거하였지만 다시한번 삶아주면 도라지나물 조리시간을 단축할수 있고 쓴맛도 한번 더 빼줄수 있는 방법으로 도라지를 삶을것 이라고 합니다.

도라지를 끓는물에 도라지가 반이상 익혀줘야 쓴맛이 빠지고 조리시간도 단축이 된다고 합니다. 도라지를 삶아주는 시간은 2분에서 3분정도 시간이면 된다고 합니다.

2분에서 3분정도 삶아준 도라지를 꺼내주세요. 도라지를 꺼내주신것을 물기를 꼭 짜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잘 데친 도라지나물에 들어다는 맛깔난 양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나물에 들어가는 양념은 다진대파, 다진마늘, 소금, 참기름, 통깨를 넣어 도라지의 향을 해치지 않는 양념으로 만드는것이 최대의 도라지나물 만드는 양념레시피 라고 합니다.

소금에 조물해서 쓴맛을 한번 빼고, 끓는물에 삶아 다시한번 쓴맛을 제거한것을 이번에 도라지를 볶아줄것 입니다. 만약 도라지나물 사용을 하는 도라지를 삶지 않고 프라이팬에 볶아서 도라지나물을 만들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럴때는 육수를 만들어 프라이팬에 볶으면서 육수를 살짝 넣어 삶듯이 볶아주는 방식으로 도라지나물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도라지를 볶아줄것 입니다. 중불로 도라지를 익혀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른다음 도라지를 볶아주다 도라지가 탈수도 있으니 조금의 물을 넣어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물을 넣고 다시 볶아주다 다진대파 1/2큰술, 다진마늘 1/2작은술을 넣어주면 된다고 합니다. 소금으로 조물조물 하였는 도라지를 하나정도 먹어본 다음에 음식에 맞는 소금양으로 넣어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그런다음 물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도라지가 프라이팬에서 타지 않도록 하면서 볶아주고 통깨와 참기름을 넣어주시면 손쉽게 도라지나물 만드실수 있을것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