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최고의요리비결 막걸리 옥수수술빵 만드는 방법 레시피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9. 2.

최고의요리비결 레시피 : 막걸리 옥수수술빵 만들기

최고의요리비결 레시피 : 막걸리 옥수수술빵 만들기

옥수수와 막걸리를 이용하여 만드는 음식인 옥수수술빵 만드는 방법이 방영되었습니다. 최고의요리비결 방영된 막걸리 이용한 옥수수술빵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방영된 영상과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밀가루의 차이점인 강력분, 중력분, 박력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박력분은 글루텐 함량이 적어 과자, 튀김, 케이크를 만들때 사용을 하면 좋고, 중력분은 글루텐 함량이 중간 정도로 면 요리에 적당하고 제일 많이 사용하는 중력분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강력분은 단백질과 글루텐 함량이 높아 제빵에 적당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옥수수술빵 만들때는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중력분을 사용할것 이라고 합니다. 만약 박력분으로 막걸리술빵 만드는 경우에는 강력분을 혼합하여 사용하면 더욱 맛있는 옥수수술빵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김동완MC가 제과점표 술빵과 길거리표 술빵이 먹어보면 다른데 다른 이유에 대하여 여쭈어 보았습니다. 다른것은 이스트, 베이킹파우더등 재료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 술빵이므로 맛이 다를수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술빵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재료는 찐옥수수알, 밀가루, 생막걸리, 초당옥수수알조금, 설탕, 소금, 우유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술빵을 만들기 위해서 꼭 중요한것은 막걸리를 선택하는것이라고 합니다. 살균된막걸리인 유통기한이 긴 막걸리를 선택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살균처리가 되지 않은 생막걸리를 사용해야 옥수수술빵의 반죽이 잘 부풀어 오른다고 합니다.

옥수수술빵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을 하는 막걸리의 시큼한 향을 없애주기 위하여 우유를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우유는 일반우유를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우류 1/2컵, 생막걸리, 설탕 1/2컵, 소금약간, 밀가루 3컵을 넣어서 술빵 반죽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만약 가정에 달걀이 있으면 술빵 반죽에 달걀을 넣어주면 영양이 더 좋아지는 술빵을 먹을수 있다고 합니다.

중력분을 술빵 반죽을 만들때는 체에 걸러서 내려주면 공기층이 생겨 빵이 훨씬 잘 부풀어 오르니 꼭 체에 밀가루르 걸러주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막걸리술빵의 포인트로 생막걸리를 사용하는것과 밀가루를 사용할때 체에 내려 사용하는것이라고 합니다.

밀가루까지 넣은 반죽은 한방향으로 저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한방향으로 저어주어야 뭉치지 않고 술빵 반죽이 잘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술빵반죽이 만들어지면 반죽그릇에 랩을 덮어주세요. 랩을 덮어준 다음에 반죽을 실온에서 2시간에서 3시간을 숙성하여 주시면 몽글몽글 하게 부푼 반죽을 보실수 있습니다. 몽글몽글 부푼 반죽에 찐옥수수알 1컵을 넣어주세요.

이스트나 베이킹 소다를 넣지 않아도 막거리를 넣어 충분히 부푼 반죽을 보실수 있을것 입니다. 이번에는 옥수수술빵을 쪄줄것입니다. 물에 적신 면포를 깔아줘야 나중에 빵이 잘 떨어지니 면포를 물에 적신다음에 물기를 꼭 짜준다음 술빵반죽을 쪄주시면 됩니다.

물에 적신다음에 꼭 짜준 면포를 찜기에 깔아준 다음에 잘 만들어진 술빵 반죽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맛있는 모습의 술빵을 만들어 주기 위하여 초당옥수수알을 뿌려주세요. 그런 다음 뚜껑을 닫아준 다음 옥수수술빵을 찌러 이동하면 됩니다.

옥수수술빵 반죽은 센불에 30분 정도 찌면 된다고 합니다. 옥수수술빵이 잘 쪄졌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젓가락으로 빵을 찔러 봤을때 반죽이 묻어나오지 않으면 옥수수술빵이 다 익은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30분을 센불로 찐다음에 불을 끄고 5분 뜸을 들이면 맛있는 옥수수술빵이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잘만들어진 옥수수술빵은 덜어낸 다음에 큼직하게 썰어주면 더욱 먹기 좋은 옥수수술빵이 된다고 합니다. 막거리를 넣어 코끝을 감싸는 막거릴 냄새를 맡을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막걸리 대신 우유의 양을 늘리고 이스트나 베이킹파우더를 넣어도 색다른 옥수수술빵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