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TVN 금요일금요일밤에 내친구네레시피 영철이네 구운떡 떡국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 13.

새롭게 시작을 하였는 TVN 금요일금요일밤에 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6개의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는 여러편을 볼수 있는 재미 있는구성으로 되어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그중 홍진경이 진행을 하는 내친구네레시피 라는 코너 입니다. 오늘 내친구네레시피의 주인공은 바로 김영철씨의 집 입니다. 김영철씨 집에서 가장 맛있게 손님에게 대접을 할수 있는 음식은 바로 오늘의메뉴는 구운떡떡국 입니다. 구운떡떡국에 들어가는 다른 점은 말그대로 구운떡이 들어간다는것입니다. 구운떡이라는것은 아래에서 설명을 드릴것 입니다.

찹살과 멥살을 반반으로 반죽을 하여서 반죽을 하였는것을 참기름을 두른 후라이펜에 뒤집어가면서 굽는것 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멥살이 뭐지? 라는 분들이 계실것 입니다. 일반적인 우리가 밥을 해먹는 쌀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것 입니다. 찹쌀은 찹쌀떡 같은 음식을 많이 드셔서 아실것 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렇게 반죽을 하였는것을 노릇노릇하게 부친다음에 떡국에 넣어주는 음식입니다.

맛있게 구운떡의 쫄긱함이 더해진 이색 떡국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고명으로는 김가루 깨소금 참기름으로 더욱 맛이 좋은 구운떡떡국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구운떡떡국에 다른 떡국과 다른 값비싼 음식이하나 들어 간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성게알 입니다. 앙장구라고 하여서 성게를 뜻하는 경상동 사투리 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경상도에서는 앙장구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서울쪽 사람이거나 경상도쪽 사람이라도 비린음식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성게알이 들어간 떡국을 싫어하거나 비린맛을 많이 느낄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김영철씨의 어머님께서 만들어주시는 앙장구 구운떡떡국에 들어가는 성게에 대하여 비린맛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것 같은데 특별하게 조리를를 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성게알을 끓는물에 살짝 데치는것이라고 합니다.

그냥 생으로 성게알을 떡국에 넣으면 비린맛을 많이 나게 되어서 일반적인 분들이 거북한 맛을 느낄수 있지만 특별한 방법으로 만들어서 성게알을 넣으면 비린맛이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특별한 방법은 바로 뜨거운물에 데치는방법이라고 합니다. 뜨거운물에 데치는것은 비린맛을 잡는것 말고 국물이 탁해지는것을 방지할수 있다고도 합니다.

구운떡떡국에 들어가는 구운떡을 먼저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찹쌀반 맵쌀반 그리고 소금 조금을 넣어저 준비를 하여줍니다. 그 다음에 익반죽이라는 방법으로 반죽을 만들어 주는것 입니다. 뜨거운물로 하는 반죽을 하는것 이라고 합니다. 떡 만들때 주로 사용을 하며 쫄깃쫄깃한 조직직을 얻을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구운떡을 만들기 위하여 반죽을 만들고 나서 하루정도 숙성을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급하게 할때는 숙성이 필요하지 않는것 같기도 합니다. 숙성후 후라이팬에 참기름을 두른후 반족을 후라이펜에 올린다음에 손으로 꾹꾹눌러 넓게 펴주는 작업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다음은 약불에 서서히 익혀주는 작업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적당히 익으면 뒤집는 작업을 하여 주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그다음은 떡국을 끓이는 육수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채소를 이용을 하여서 만드는 육수 입니다. 일명 채수라고 하는것 입니다. 다시마 대파 양파 무를 이용을 하여서 물을끓이면 됩니다. 그러나 너무 오래 끓이면 무가 분해가 되면서 국물이 혼탁해 질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야채를를 넣고 끓인 물을 떡국을 끓일 냄비에 옮겨 담습니다. 옮겨담은 다음에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해주세요.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하였는 육수국물에 떡국떡을을 넣고 떡국이 떠오를때 오늘의 하일라이트 성게알을 넣어주시면 도됩니다. 그러나 이전에서도 이야기를 하였지만 성게알은 뜨거운물에 데친 성게알을 사용을 하여야 비린맛이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점 참고하세요. 성게알까지 넣은 다음에 마지막으로 구운떡을 넣어주세요. 이때 간은 소금과 간장으로 간을 마추어 주는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고명은 참기름, 김가루 깨소금으로 마무리를 하시면 됩니다. 금요일 저녁에 TVN에서 새롭게 시작을 하였는 금요일금요일밤에 프로그램중 하나의 코너인 내친구네레시피에 출연을 하였는 김영철씨 어머님의 구운떡떡국 레시피에 대하여 포스팅을 작성하여 보았습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