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최고의요리비결 월과채 만드는 방법 레시피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9. 4.

최고의요리비결 레시피 : 월과채 만들기

이름부터 생소한 월과채 만드는 방법이 최고의요리비결 프로그램에 방영 되었습니다. 최고의요리비결 프로그램에 방영된 월과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방영된 영상과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월과채를 만드는 호박은 조선시대 호박의 한종류인 월과라고 합니다.

호박을 이용하여 만드는 호박요리에 이용되는 호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수분이 많고 부드러운 애호박 부터 시작하여 조선호박이라는것은 찌개나 나물, 볶음 요리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키니호박은 과육이 단단해 국물, 볶음 요리에 좋다고 합니다.

월과채 만드는 재료들 입니다. 애호박, 표고버섯, 구운떡국떡, 잣가루, 소금, 청주, 실고추, 식용유, 불고기용소고기, 느타리버섯, 설탕, 참기름, 다진마늘, 통깨, 후춧가루, 간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조선시대 궁중요리중의 하나인 월과채를 만들기 위하여 애호박을 반갈라 씨를 제거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칼을 이용하여 애호박의 씨를 제거하기 어려운 분들은 숟가락을 이용하여 애호박씨를 제거하시면 위험함이 없이 애호박씨를 제거할수 있는 팁을 최고의요리비결 프로그램에서 알려주었습니다.

씨를 제거하였는 애호박을 3mm정도의 크기로 잘라주면 됩니다. 속의 씨를제거하고 잘라주니 호박이 초승달을 닮았는 모양을 보실수 있을것 입니다. 초승달을 닮았다고 해서 월과채라고 부르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눈썹 모양으로 썬다고 하여 눈썹썰기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먹기좋은 크기로 썰은 애호박에 소금을 넣어 절려주세요. 소금에 절인뒤 호박의 물기를 꼭 짜주면 월과채에 이용할 호박이 완성되었습니다.

월과채는 여러가지 채소를 섞어 만드는형식인데 잡채의 뜻도 여러가지의 채소를 섞는다는 의미도 있다고 합니다. 호박으로 만드는 잡채인 월과채에 느타리버섯이 들어가니 느타리버섯을 먹기 좋은 크기로 뜯어주세요.

이번에는 월과채에 들어가는 양념장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장1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마늘1작은술을 넣은다음에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약간, 통깨 약간을 넣어주세요.

미리만들은 양념장을 소고기와 표고버섯에 각각 양념을 넣어 재워주세요. 이번에는 준비를 하였는 재료들을 프라이팬을 이용하여 볶아줄것 입니다. 재료를 따로따로 볶은뒤합쳐줘야 재료 각각의 맛을 제대로 느낄수 있다고 합니다. 잡채나 월과채를 만들때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 최고의요리비결에서 알려주는 팁입니다.

팬에 기름을 둘러 준비한 재료를 볶아주는데 이것도 순서가 있다고 합니다. 양념을 하지않은 재료들을 먼저 볶아준 다음에 양념한 재료들을 볶아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양념을 한것을 먼저 프라이팬에 볶아주면 프라이팬이 타는 경우가 발생하여 다음재료에 묻어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양념하지 않은 재료부터 볶아주면 좋다고 합니다. 양념하지 않은 느타리버섯을 볶아주세요. 소금도 약간 뿌려주세요.

느타리버섯에 소금을 뿌려 볶아준 다음에 다시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애호박을 볶아주세요. 절인 애호박은 간을 하지 않아도 이미 소금에 절였으니 간이 맞을것 입니다.

이제 양념을 하지 않은 재료들을 볶아준 다음에 양념한 재료들을 볶아줄것 입니다. 프라이팬에 양념한 표고버섯을 볶아주세요. 표고버섯을 볶으면서 정성이 가득 들어가는 월과채의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다음에 양념한 소고기를 볶아주세요. 채썬 소고기는 펼쳐가며 볶아야 뭉치지 않고 수분이 날라가서 더욱 볶기 좋다고 합니다.

다음에 구운떡국떡을 반으로 잘라서 준비하여주세요. 이번에는 궁중요리 중의 하나인 월과채를 만들기 위해 먼저 만들어 놓은 재료들을 함께 섞어주시만 하면 손쉽게 월과채가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