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알토란 임성근 돼지불고기전골 만드는방법 레시피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9. 16.

알토란 임성근 레시피 : 돼지불고기전골 만들기

돼지불고기 음식을 이용하여 만드는 전골음식에 색다른 콩나물무침을 올려서 먹는 전골이 알토란 음식프로그램에 방영이 되었습니다. 알토란 프로그램에 방영된 돼지불고기전골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방영된 영상과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돼지불고기 양념장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진간장 반컵을 넣고 물 2컵 반을 넣어주세요.

진간장과 물을 넣은곳에 소주 1큰술을 넣고 맛술2큰술을 넣은다음 다진마늘 3큰술을 같이 넣어주세요. 소주를 돼지불고기양념장에 넣는 이유는 돼지고기에서 날수 있는 잡냄새를 제거하기 위한것 이라고 합니다.

소고기에 비하여 육색이 연한 돼지고기에 더욱 식감이 좋은 색감을 내기 위하여 흑설탕을 반컵 넣는다고 합니다. 흑설탕을 돼지불고기양념장에 넣으면 풍미와 색감이 더욱 좋아진다고 ㅎ바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가정에서 흑설탕 보다는 백설탕을 많이 사용을 하는데 알토란 음식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설탕을 사용 한다고 합니다. 특히 돼지불고기양념장에 흑설탕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하여 여쭈어 보았습니다.

돼지불고기양념장에 흑설탕을 사용하는것은 맛있는 불고기의 조건인 먹음직스러운 갈색빛의 국물을 얻기 위한것이라고 합니다. 백설탕 대신 흑설탕을 넣으면 색감은 물론 풍미가 더욱 좋아진다고 합니다. 만약 흑설탕이 가정에 없다고 하면 황설탕을 사용하여도 좋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돼지불고기에 없어서는 안되는 양념장 재료인 배와 양파를 손질하여줄것 입니다. 배와 양파를 그냥 돼지불고기양념장에 넣는것 보다는 더욱 높은 흡수율을 위하여 믹서기에 갈아줄것입니다. 믹서기에 작게 썬 배 1/3개와 양파반개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생강 10g을 넣고 재료가 곱게 갈리게끔 갈아준다음에 미리 만들어 놓은 돼지불고기 양념장에 넣어주세요.

이번에는 알토란에서 새롭게 알려주는 돼지불고기전골 음식에 올라가는 콩나물무침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콩나물 재료를 무치기 전에 데쳐줄것입니다. 콩나물을 데치기 전에 뿌리제거한 300g 콩나물을 준비하여주시고 끓는물에 소금 1큰술을 넣어주세요.

손질한 콩나물 300g을 소금을 넣은 끓는물에 3분간 데쳐주세요. 3분간 데치면 숨이 죽은 콩나물의 모습을 보실수 있을것 입니다. 3분간 데친 콩나물을 꺼낸후 찬물에 식혀주세요.

찬물에 식힌 데친 콩나물을 다시 얼음물에 담가 잔열로 더욱 익는 콩나물을 방지하여 주세요. 그런다음 얼음물에 헹군 콩나물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여 주세요. 그리고 콩나물무침 속에 같이들어갈 대파 2개를 채썬 다음에 물에 헹구어주세요.

일반적으로 콩나물무침 음식을 만들때 소금으로 간을 마추는 경우가 있지만 알토란 프로그램에서 보여주는 돼지불고기전골 음식에 올라가는 콩나물무침은 진간장을 이용하여 콩나물무침 음식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굻은고춧가루2큰술반을 넣고 진간장 2큰술을 넣어주세요. 진간장을 이용하여 콩나물무침을 만들면 소금으로 만드는 음식보다는 감칠맛이 상승하고 불고기양념장과 어울림이 좋은 콩나물무침이 된다고 합니다.

진간장까지 넣은 콩나물무침양념장에 다진마늘 반큰술, 참기름반큰술, 통깨1큰술을 넣어주세요.

이렇게 콩나물무침 양념장을 비벼주시면 잘못만든 돼지불고기의 단점인 잡내를 잡아줄수 있으면서 콩나물무침에 파를 같이 넣어 느끼함을 물론 잡내까지 파로 잡을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만든 콩나물무침양념장과 대파는 콩나물무침의 식감과 맛을 위해 먹기전에 무쳐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미리만들어 놓은 돼지불고기양념장에 돼지고기와 오징어를 넣어 재어놓아주세요. 재어놓은 불고기를 달구어진 프라이팬에 적당량을 올려 주세요. 오징어를 돼지불고기에 넣어 식감과 맛을 더욱 좋게 하여줄것 같은 비주얼 입니다.

돼지불기기가 익고 있는동안 콩나물과 파를 무쳐줄것 입니다. 미리 데쳐놓은 콩나물에 양념장을 넣고 무쳐주세요.

그런 다음 채썬 대파를 같이 넣어주세요. 대파를 너무 힘을 주어 무쳐주면 진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치 무쳐두면 진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대파는 마지막에 넣고 콩나물과 섞어주면 좋다고 합니다.

프라이팬에 올린 돼지불고기가 익고 있으면 불린당면 200g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굵게 채썬 양배추 3장을 같이 올려주세요. 그런다음 콩나물 무침 적당량을 올려주시면 돼지불고기와 콩나물파무침의 건강한 한끼로 최고의 맛을 맛볼수 있는 돼지불고기전골 음식이 완성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