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극한직업 겨울 어묵 맛집 안양시 송일형수제어묵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19. 12. 26.

 

 

겨울이면 잊으버리지도 않고 항상 주변에서 쉽게 찾을수 있는 음식중의 하나인 어묵에 대하여 극한직업에서 취재를 하였습니다. 2019.12.25일 방영이 되었는 극한직업에 방영이 되었는 어묵에 관련하여 포스팅을 작성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묵을 만들때 갈치를 많이 사용을 한다고 합니다. 갈치가 작은것을 선별을 하여서 어묵을 만들기 위하여 사전 작업을 진행을 한다고 합니다. 갈치는 국물 맛이 진하게 우러나기 때문에 어육을 만드는 용으로 많이 사용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육이 잘 만들어져야지 우리가 먹는 수제어묵이나 공장에서 만들어져서 나오는 어묵을 맛있게 먹을수 있는것 같습니다.

 

 

갈치를 이용하여서 어묵을 많이 만드는데 갈치를 이용을 할려고 하면 갈치내장을 제거하는 작업을 우선으로 갈치머리를 제거하는 작업을 진행을 하여야 합니다. 그것만으로 갈치를 이용하여 어묵을 만들수 있는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갈치에서 일반적으로 음식으로 사용을 하기 위하여 갈치뼈를 제거하는 작업을 진행을 하여야 합니다.

 

우선 갈치를 이용을 하여서 어묵을 만들수 있는 어육을 만들기 위해서 갈치에 있는 내장을 제거하는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전날 어묵을 만들기 위한 어육용으로 갈치가 선별이 되고나서 갈치를 얼리는 작업을 한다고 합니다. 얼어 있는 갈치에 내장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장갑하나만 끼었는 손으로 작업을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힘들 작업을 극한직업에서 방영을 하였는것 같습니다. 오랜시간동안 어묵공장에서 갈치내장제거 작업을 하였는 선생님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갈치의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여 어묵을 만드는 어육 준비작업이 되고나서는 갈치에 많은 뼈를 제거하는 작업을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아주 미세한 잔뼈까지 발라내는 작업을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이전에는 수작업으로 많은 인원이 들어가는 작업이라고 하였는데 요즘은 기계를 이용하여서 작업을 하니 그만큼 일이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갈치를 이용을 하여서 어묵용 어육을 만드는데 수율이 56%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말은 들어오는 양의 갈치를 내장을 제거하고 머리를 제거하는 작업을 시작하여 제일 어려운 뼈를 제거하는 작업을 한다는것은 많은 작업이 들어가는 어려운 작업이라고 극한직업에서 이야기를 합니다.

갈치가 100kg 정도가 들어오면 56kg 정도로 많은양이 줄어버리는것 같습니다. 어묵이 비싸다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것 입니다. 요즘 수제어묵이라고 하여서 상가에서 판매를 하고 있는 어묵은 보편적으로 1000원의 금액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것들이 많을것 입니다. 50% 정도의 원자재 로스가 발생을 하니 어묵이 비싸다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면 극한직업을 한번 보시는것을 추천을 드릴정도로 많은 공정작업이 들어가는것 같습니다.

어묵 공장에서 오랜 시간 일하셨는 선생님께서 이야기를 하시기를 전세계의 전세계인들이 함께 즐길수 있는 그런날이 오기를 바라면서 열성을 다하여 어묵을 만들고 계신다고 합니다.

극한직업에서 어묵을 조명을 하면서 어묵하나만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어묵명인 안양 중앙시장에 위치하는 송일형수제어묵 관련하여서도 조명이 되었습니다. 겨울철이 되면서 더욱 많은 분들이 어묵을 찾고 있는것 같지만 일년내내 엄청난 양의 어묵을 판매하시는 안양중앙시장맛집 송일형수제어묵 인것 같습니다.

송일형수제어묵에서는 하루에 2000개에서 3000개 정도의 다양한 어묵을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젊으실때 부터 수제를 이용을 하여서 어묵을 만드시는것을 전문으로 하셨다고 합니다. 요즘은 공장에서 상용품으로 나오는 어묵들이 많으면서 수제어묵 전문점이 많이 없어졌지만 안양중앙시장에서 수제어묵으로 유명한 송일형수제어묵에서는 아직까지 수제어묵을 고집을 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신선한 어묵인지 아닌지를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어묵을 기름에 넣기전에 어묵의 모양을 만들어서 어묵을 뜨거운 기름에 넣으면 기름에 튀겨지면서 어묵이 부풀어 오른다고 합니다. 그러나 어묵이 튀겨지면서 튀겨지 않는 어묵은 신선한 어묵이 아니라고 합니다. 어묵을 구입을 하시는 분들이면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어묵의 장인으로 극한직업에 출현을 하였는 상가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으 실것입니다.극한직업에 일부의 내용만 간략하게 구성을 하여서 포스팅을 작성하여 보았습니다. 안양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면 안양 중앙시장에 위치하는 송일형 수제어묵에 방문 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