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생활의달인 서천 탕수육 짜장면 파는곳 의생원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9. 15.

생활의달인 762회 탕수육, 짜장면 : 서천 의생원

  • 상호 : 의생원
  • 주소 : 충남 서천군 서천읍 군청로32 (군사리 517-1)
  • 연락처 : 041-953-0040
  • 영업시간 : 매일 11:00 ~ 17:00
  • 메뉴 : 짜장면, 볶음밥, 잡채, 우동, 짜장밥
  • 방영 : 생활의달인 762회

중식음식중에서 튀김의 기준이라고 생각을 하시는 탕수육과 70년 내공을 가지고 있는 짜장면으로 서천 지역에서 유명한 의생원 전문점이 생활의달인에 방영 되었습니다. 생활의달인 프로그램 방영된 의생원 전문점의 탕수육은 손님들이 이야기 하기를 쫀득쫀득하고 고소하면서 고기가 다른 중국집하고 다른맛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세대를 이어온 특별한 춘장을 가지고 있는 서천 탕수육 짜장면 생활의달인에 출연한 의생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생원에 대한 정보는 생활의 달인에 방영된 영상과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생원 중국집을 촬영하기 위하여 생활의 달인이 서천까지 방문할지 몰랐다고 하시는 주변 상인분들 입니다. 의생원은 3대째 이어오고 있는 전통이 있는 중국집이라고 합니다. 의생원은 전통을 이어오고 계시는 사장님은 모두 중국분이였다고 합니다. 중국요리는 예전부터 서천에서 의생원이 최고라고 합니다. 그러나 예전의 이야기가 아닌 지금도 잘한다고 합니다. 서천에 계시는 분들이면 의생원 방문하여 맛있는 중국음식을 드신다고 합니다. 그리고 단골로 의생원 다니시는 분인데 65년에서 66년 정도 되었는 전통이 있는 중국집이라고 합니다.

우선 모든분들이 추천을 하시는 의생원의 탕수육을 주문하여 보았습니다. 일단 의생원에서 제공하는 탕수육은 비주얼 하나만으로도 감탄을 자아내는 탕수육의 자태를 볼수 있었습니다.

탕수육의 식감이 유들유들하고 아삭아삭하다고 합니다. 안먹어 봤으면 말을 하지 말아라고 할정도의 좋은 식감을 가지고 있어 서천에서 의생원 탕수육은 꼭 먹어봐야 할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탕수육 속에 들어 있는 고기는 보통의 일반적인 고기가 아니라고 합니다. 그리고 탕수육은 진짜 튀김이 중요한데 그것도 역시 잘되어 있다고 합니다.

탕수육의 튀김이 상당히 잘되어 있다고 합니다. 고기가 탐 부드럽고 숙성이 잘 되어 있어 육즙이 나올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나 탕수육에서 육즙이 나올정도면 상당히 두툼한 고기여야지 육즙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의생원 전문점에서는 겉은 얇은 튀김옷을 가지고 있으면서 속은 두툼한 고기의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탕수육 하나에서 육즙을 느낄수 있다는것은 이정는 되어야 진짜 서천에서 유명한 탕수육이라고 할수 있을것 같다고 합니다. 탕수육 하나만 봐도 맛있는 집이라는것을 한번에 알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의생원의 인기메뉴인 짜장면 입니다. 서천에서 짜장면맛집이라고 하면 의생원이라고 하는데 그것도 70년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짜장면 이라고 합니다. 짜장면의 냄새만 맡아 보아도 춘장이 다르다는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짜장면의 맛이라는것 춘장의 다른맛에서 알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면빨도 예사롭지 않은 괜찮은 상태를 보여주고 있는 의생원의 짜장면 입니다. 그러나 갑자기 짜장소스를 숟가락을 이용하여 먹는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숟가락을 이용하여 먹어본 짜장면의 소스는 입에서 확 풍기는게 안먹고는 못 배길정도라고 합니다. 숟가락으로 짜장 소스 떠먹지 않고는 가만 있지못할정도의 냄새를 보여주는것 같습니다. 그러나 숟가락으로 떠먹은 짜장소는 짜지 않고 고소하다고 합니다. 냄새를 맡으면 톡 쏘는 짠맛이 전혀 없는 다른 전문점과 다른 춘장을 사용하는것 같습니다.

이렇게 색다른모습을 가지고 있지 않은 탕수육과 짜장면을 맛보면 색다른 맛을 맛볼수 있는 음식을 만드는 의생원 사장님이신 요길용 사장님을 만나뵈었습니다. 요길용 사장님이 의생원을 운영하신지 42년 정도 되었다고 합니다. 의생원은 할아버지, 아버지 때부터 시작해서 60년 70년 정도 된것 같다고 합니다. 그래서 주변 시민들에게 의생원에 대하여 여쭈어 보았습니다.

서천의 의생원 주변에는 초창기에 주변에 짜장면집이 별로 없었다고 합니다. 그때 부터 의생원은 영업을 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중국집의 기본은 짜장면인데 다른중국집과 다른 맛을 보여주는 짜장면으로 많은 서천 시민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서천시민들이 극찬하는 의생원 달인의 짜장소스는 뭔가 특별한것이 있는것 같습니다. 춘장의 노하우까지는 모르겠지만 다른 중국집하고는 맛이 확실히 다른 짜장면의 맛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춘장에 대하여 의생원 사장님에게 여쭈어 보았습니다. 그러나 냄새가 상당히 색다르다고 생활의달인 진행자분이 이야기를 하여주셨습니다. 의생원에서 사용하는 춘장은 사장님이 직접 만든것은 아니지만 다른재료를 넣어서 발효시켜 사용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