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김영철의동네한바퀴 경북 영천 소머리곰탕 맛집 산성식당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9. 22.

김영철의동네한바퀴 경북 영천 소머리곰탕 : 산성식당

  • 상호 : 산성식당
  • 주소 : 경북 영천시 시장4길 52 영천공설시장
  • 연락처 : 054-331-3290
  • 영업시간 : 00:00 ~ 24:00
  • 메뉴 : 한우소머리곰탕, 돼지국밥, 순대국밥, 소수육, 한우소머리수육
  • 방영 : 6시내고향7116회, VJ특공대741회, 생방송투데이1123회 등

 

 

소머리곰탕 음식이 유명한 영천공설시장에 위치하고 있는 산성식당 전문점이 김영철의동네한바퀴 프로그램에 방영 되었습니다. 김영철의동네한바퀴 프로그램에 방영된 소머리곰탕 음식전문점인 산성식당 정보에 대하여 방영된 영상과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소머리곰탕의 국물은 우유 같이 뽀얗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소머리를 이용하여 만든 소머리곰탕 국물이라고 합니다.

 

 

소머리곰탕 전문점들이 많이 모여 있는 영천공설시장 곰탕골목은 영남 지방 교통의 요충지였던 영천이라고 합니다. 1910년 형성된 우시장 주변으로 곰탕 골목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고 합니다.

 

 

소머리곰탕의 국물을 보고 다음 곰탕전문점으로 이동을 하니 소머리 고기를 이쁘게 썰어 접시에 담고 있는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음식의 이름은 소머리수육이라고 합니다.

 

 

소머리곰탕 음식을 전문으로 운영하고 있는 산성식당 전문점은 할머니때부터 식당을 하였다고 합니다. 집안이 고기를 계속 다루었는 집안이라고 합니다. 아버지는 옛날에 도축일을 하시면서 어머니는 식당을 운영하게 되면서 산성식당이 만들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오랜전통을 가지고 있는것 같은 산성식당 전문점의 사장님이 얼마동안 운영을 하신지 여쭈어 보았습니다. 35년의 전통을 가지고 운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시어머니에게 일을 배우는데 10년을 걸렸으니 다 합하면 40년의 시간이 걸렸다고 합니다.

 

 

경북 영천 지역에서 유명한 소머리곰탕은 일반적인 토렴하는 방식이 아닌 다른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토렴을 하게 되면 밥알을 토렴한다고 생각을 하는데 밥보다는 고기의 양이 많고 고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경북 영천의 산성식당에서는 소머리곰탕의 고기를 토렴하는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토렴부터 시작하여 색다른 방법으로 음식을 준비하는 산성식당 전문점의 음식을 맛보았는 김영철 진행자 입니다. 김영철 진행자가 소머리수육과 소머리곰탕을 드시는 모습이 방영 되었습니다. 산성식당을 운영하시는 따님은 내년이면 40인데 인생의 반을 곰탕에 바칠정도로 곰탕에 대한 열정이 놓으신것 같습니다. 이런 전통을 가지고 있는 산성식당에서 주문한 음식을 맛있게 먹는 방법을 사장님에게 여쭈어 보았습니다. 우선 우설부터 드셔보라고 합니다.

 

 

우설이라는 부위부터 먹는것을 산성식당에 추천 드리는 이유는 부드러운 부위부터라고 먼저 먹는것을 추천드린다고 합니다. 우설의 식감이 굉장히 부드럽다고 합니다.

 

 

고기의 맛은 쫀득하면서도 부드럽고 부드러우면서 고소하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소머리곰탕을 먹어보기로 하였습니다. 소머리곰탕의 국물도 맛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국물에서 잡냄새가 하나도 없이 맛이 좋다고 합니다.

 

 

산성식당을 운영하고 계시는 자녀분들입니다. 할머니때부터 산성식당을 운영하였으니 주위 어르신들은 자녀분들이 누구집 자식인줄 알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더욱 신경을 써서 더 열심히 산성식당을 운영하고 계시는 자녀분들이라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