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최고의요리비결] 토란탕 만들기 레시피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0. 9.

< 최고의요리비결 레시피 : 토란탕 >

추석때 맛있게 먹을수 있는 토란탕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최고의요리비결 프로그램에 방영이 되었습니다. 한시적으로만 먹을수 있는 토란탕을 맛있게 만들어 먹는 방법에 대하여 방영된 영상과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토란탕을 만들기 위한 재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란, 다시마, 무, 대파, 소고기양지머리, 물, 통후추, 양파, 마늘을 준비하여 주세요.

일단 토란탕에 들어가는 양지머리를 준비하여 주도록 하겠습니다. 양지머리로 육수를 내면 더욱 담백한 토란탕의 깊은맛을 맛볼수 있다고 합니다.

소고기를 이용하므로 소고기의 핏물을 제거하여 줄것 입니다. 소고기의 핏물을 제거하는 방법은 물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물에 소고기를 넣어주시면 핏물이 쉽게 제거가 될것 입니다. 소고기의 핏물을 제거해야 소고기의 누린내가 없는 토란탕을 만들수 있습니다.

소고기의 핏물을 제거하는 동안 육수팩을 만들어 줄것 입니다. 육수팩에 양파1/2개, 대파30g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통후추를 1작은술을 넣어주세요.

통후추까지 넣은 육수팩에 마늘을 넣어줄것 입니다. 마늘은 크기가 작은것은 그냥 넣어도 되지만 큰것은 잘라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마늘은 썰어서 육수팩에 넣어줘야 국물에 맛이 훨씬 잘 우러난다고 합니다. 마늘 5쪽을 넣어주세요.

물10컵을 넣었는 육수를 낼 냄비에 무, 다시마, 미리 만들어 놓은 육수팩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핏물을 제거한 소고기를 넣어주세요.

육수를 내기 위하여 같이 넣었는 소고기양지머리는 물이 끓기 시작을 하고나서 소고기를 넣는 경우가 있지만 찬물에서부터 고기를 끓여야 고기의 맛이 육수에 깊게 우러난다고 합니다. 이렇게 찬물부터 넣은 고기와 육수팩을 끓이는 시간은 총 40분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육수를 40분 동안 끓이면서 먼저 무가 익을것 입니다. 무는 익으면 먼저 빼주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육수를 내기 위하여 들어갔는 다시마는 오래 끓이면 쓴맛이 나는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도 빼주세요.

토란탕의 육수를 만들고 있는 동안 토란을 데쳐줄것 입니다. 토란은 약간의 독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토란을 쌀뜨물에 데쳐주면 쌀뜨물 속에 들어 있는 전분이 토란의 독성을 빼준다고 하니 꼭 쌀뜨물에 데쳐주시기 바랍니다. 토란을 데치기 위하여 준비한 쌀뜨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주세요.

토란을 데치기 위하여 준비한 쌀뜨물에 소금을 넣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손질한 토란을 넣어주세요. 토란은 소화기능에 좋다고 합니다. 끓는 쌀뜨물에 토란을 2분정도 데쳐주면 된다고 합니다.

2분정도 데쳐준 토란은 건져서 찬물에 건져주세요. 건져 찬물에 헹구어 주었는 토란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40분동안 끓었는 육수에 건더기를 건져주세요. 건더기를 건져두어 맑은 육수가 될것 입니다. 맑은 육수가 준비가 되면 토란을 넣어서 끓여주세요.

토란탕에 들어갈 소고기양지머리에 양념을 하여줄것 입니다. 육수를 내기 위해 같이 들어간 양지머리를 건져낸것을 편으로 썰어주세요. 편으로 썰은 양지머리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은 무에 다진마늘, 국간장1큰술, 후춧가루를 넣어주세요. 양지머리를 양념할때는 깔끔한 국물을 위해 양념을 최소화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맑은육수에 토란이 들어간 국물에 양념을 하여주었는 소고기양지머리와 무를 넣어주세요. 토란탕에 들깻가루를 더해서 넣으면 걸쭉한 맛을 느낄수 있다고 하니 개인적인 취향에 마주처서 들깻가루를 넣어주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모든 재료를 넣은 토란탕에 깔끔한 국물을 위해 거품이 일어난것을 걷어주세요. 그런다음 다시마와 후춧가루를 약간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다진마늘 1큰술과 대파30g을 넣고 소금을 약간 넣어 간을 마추어 주세요. 그럼 맑으면서 맛이 좋은 토란탕이 완성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