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알토란> 꽃게 손질법 찌는법 기절방법 꽃게요리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0. 12.

알토란 꽃게 레시피 : 꽃게요리 찌는법 손질법 기절방법

알토란 프로그램에 가을철 제철음식 중의 하나인 꽃게를 손질하는방법, 찌는법, 기절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주었습니다. 그냥 꽃게를 기절하는것이 아닌 맛있게 꽃게를 기절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주었습니다. 맛있는 꽃게요리를 만들기 위하여 손질법, 찌는법, 기절방법에 대하여 방영된 영상과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꽃게는 산채로 구입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을것 입니다. 그러나 산꽃게를 손질하는방법도 어렵고 만약 살아 있는 방법으로 꽃게를 찌는 경우 꽃게다리가 떨어지는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손님맞이를 하기 위해서는 기절을 시킨 꽃게를 이용하여 꽃게요리 만드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바닷물에 살고 있는 꽃게를 맹물에 20분에서 30분 정도만 담구어주면 꽃게는 기절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알토란 프로그램에서 알려주는 맛있게꽃게기절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주었습니다. 일단 꽃게 3마리가 충분히 담길정도의 물을 준비하여 주세요.

그런다음 식초2큰술과 청주3큰술을 넣어주세요. 꽃게3마리 기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물에 꽃게를 넣어도 충분히 기절을 하지만 식초와 청주를 넣는 이유에 대하여 알토란에서 알려주었습니다. 식초를 꽃게기절을 시킬때 넣는 이유는 첫번째 꽃게비린내제거 할수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 장점은 배딱지속 이물제거를 쉽게 할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청주를 꽃게기절을 시킬때 넣는 이유는 꽃게살의 단맛을 증가 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식초와 청주를 넣어주었는 맹물에 살아있는 꽃게를 넣어주세요. 20분에서 30분간 담구어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꽃게손질법에 대하여 알려주었습니다. 날카로운 다리끝부분을 먹기 편하게 가위를 이용하여 잘라주세요.

날카로운 부위를 가위를 이용하여 잘라준 다음에 솔을 이용해 이물이 끼기 쉬운 관절부분을 위조루 닦아주세요.

그리고 알토란에서 알려주는 꽃게손질법 중에 제일 중요한 부분인것 같습니다. 꽃게의 배딱지를 열어주세요. 배딱지를 열어주시면 이물질을 보실수 있을것 입니다. 이물질을 엄지손가락을 이용하여 밀어주시면 이물질을 제거할수 있을것 입니다. 이물질을 제거한 다음에 배딱지를 다시 덮어주세요. 이렇게 꽃게 배딱지 속의 이물질을 제거하여 주시면 꽃게조리후 씁씁한 맛이 적게 꽃게찜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손질한 꽃게를 찜기를 이용하여 꽃게찜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질한 꽃게는 배가 위를 향하게 놓고 쪄주세요. 꽃게 배가 위를 향하게 높고 쪄야 꽃게 본연의 맛이 빠지지 않게 꽃게찜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찜기에 넣은 손질한 꽃게를 뒤집어 배가 위로 하여 15분간 쪄주세요. 그런다음 불을 끄고 3분간 뜸을 들여주세요. 그러면 뜸까지 들인 꽃게찜은 촉촉한 꽃게맛이 보장 된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꽃게찜이 18분이면 돤성이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