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알토란> 식재료백서 꽃게 이용 꽃게된장찌개 만들기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0. 12.

알토란 식재료백서 꽃게 레시피 : 꽃게된장찌개

알토란 프로그램의 식재료백서 재료중의 하나인 꽃게를 이용하여 만드는 음식인 꽃게된장찌개 음식을 만드는 방법이 알토란 프로그램에 방영이 되었습니다. 알토란 프로그램에 방영된 꽃게된장찌개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방영된 영상과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꽃게손질을 하여 줄것 입니다. 가위를 이용하여 날카로운 꽃게의 다리 끝부분을 잘라주세요. 그런다음 꽃게 몸과 등딱지를 분리하여 주세요.

꽃게의 배딱지를 떼고 입과 아가미를 제거하여 주세요. 꽃게의 아가미를 제거하여 주어야 한다 안해도 된다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겠지만 꽃게 아가미에는 불순물을 거르는 필터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꽃게 아가미를 잘못 섭취하면 식중독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꽃게 껍데기를 벗기고 만드는 꽃게요리에는 꽃게의 아가미를 제거한 다음에 요리를 하는것을 알토란 프로그램에서는 추천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손질한 꽃게를 4등분으로 잘라주세요. 4등분 자른다음에 알토란에서 꽃게손질의 팁을 알려주었습니다. 꽃게의 집게다리의 가장가리를 잘라준 다음에 꽃게된장찌개를 조리하면 살을 발라 먹기 쉽다고 합니다. 그리고 꽃게를 손질하면 찌개용 꽃게 손질이 완성 된다고 합니다.

이제 꽃게된장찌개를 만들기 위해 냄비를 준비한 다음에 물 4컵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다시마 3장을 넣어주세요.

다시마 3장을 넣고 5분이 경과하면 냄비의 물이 끓을것 입니다. 그러면 다시마를 건져주세요.

다시마를 건진 꽃게된장찌개 냄비에 된장 7큰술을 넣어주세요. 된장의 염도에 따라 입맛에 따라 가감을 하시면 됩니다. 그런다음 단맛을 내어줄 양파 반개를 넣어주세요.

양파를 넣은 꽃게된장찌개 국물에 천연의조미료라고 불리우는 깍둑썰기한 표고버섯 3개를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다진마늘 1작은술을 넣어주세요.

알토란에서 알려주는 된장찌개 끓일때 주의점에 대하여 알려주었습니다. 다진마늘을 과다 사용시 된장의 풍미를 해칠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진마늘을 된장찌개에 넣을때 1큰술 미만으로 사용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다진마늘을 넣은곳에 고춧가루1큰술을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알토란에서 알려주는 꽃게된장찌개를 더욱 달콤하고 맛있게 만들수 있는 식재료인 단호박을 넣어주었습니다. 단호박을 맛없는 된장찌개에 넣어도 너무 맛이 좋은 된장찌개를 만들수 있는 식재료라고 합니다. 단호박을 넣어준 다음에 미리손질한 꽃게 3마리를 넣어주세요.

초간단하게 만들수 있는 꽃게된장찌개 음식이지만 주의할점이 있다고 합니다. 꽃게와 단호박이 익으면 요리를 끝내야 한다고 합니다. 꽃게된장찌개를 너무 오래 끓이면 죽이 되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꽃게와 단호박이 익을때 까지 약 7분에서 8분정도 끓여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그런다은 송송썬 청양고추 2개를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송송썬 홍고추반개를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송송썬 대파반대와 두부반모를 넣어주시면 초간단하게 만들수 있는 꽃게된장찌개가 완성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