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알토란> 김하진 연근요리 연근조림 만들기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0. 12.

알토란 김하진 연근요리 레시피 : 연근조림

알토란 김하진 연근요리 레시피 : 연근조림

김하진 출연자 출연중인 알토란 프로그램에서 연근을 이용하여 만드는 연근음식 중의 하나인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방영을 하였습니다. 김하진 출연자의 방법 레시피로 만들은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방영된 영상과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연근손질을 하여주도록 하겠습니다. 연근을 깨끗이 세척을 하여준 다음에 연근껍을 벗겨주세요. 600g 구입후 손질을 하였는 알토란 김하진 출연자 입니다.

손질한 연근 500g을 약팍하게 썰어주세요. 여기서 제일 중요한것이 연근을 썰어줄때 일정하게 썰어주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일정하게 연근을 썰어주어야 하는 이유는 연근조림후 조린연근의 식감을 같게 하기 위한것 이라고 합니다.

손질한 다음에 썰어주었는 연근을 식초물에 담구어 주세요. 연근 500g 기준으로 식초 3~4큰술을 사용한 식초물에 연근을 넣어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손질한 다음에 일정하게 썰어준 연근을 식초물에 담구어 주는 이유에 대하여 알토란에서 알려주었습니다. 식초물에 넣으면 아린맛을 제거하고 연근의 갈변을 방지할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식초를 많이 넣은 식초물에 연근을 넣으면 연근조림에 신맛이 날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손질한 식초물을 15~20분간 담구어주세요. 그런다음 식초물에 담근 연근을 미리 한번 삶아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연근을 먼저 삶아야 아린맛이 더욱 제거가 되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연근을 미리 삶아주는 효과는 아린맛 제거와 연근조림의 조리는 시간을 단축할수 있다고 합니다.

연근을 미리한번 삶을때는 소금을 넣어주면 좋다고 합니다. 연근 본연의 맛을 지킬수 있으면서 단시간에 연근을 데칠수 있다고 합니다. 끓는물에 소금2큰술과 식초3큰술을 넣어주세요. 이렇게 소금과 식초를 넣은 끓는물에 손질한 연근을 넣어주세요. 여기서 주의할점은 꼭 뚜껑을 열고 연근을 삶아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두껑을 열고 삶아야 하는것은 식초의 신맛증발을 도와주며 아린맛을 제거하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연근을 소금과 식초를 넣은 끓는 물에 삶는 시간은 5분이면서 불의세기는 센불로 하여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5분 삶은 연근을 건져서 찬물에 헹구어주세요. 연근을 삶은후 찬물에 바로 헹궈야 아린맛을 완벽하게 제거할수 있따고 합니다. 찬물에 헹군 연근은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여주세요.

그리고 김하진 출연자가 알토란에서 보여주는 연근조림은 연근만 사용을 하는것이 아닌 검정콩을 이용할것 이라고 합니다. 검정콩은 불린후 조려야 조리시간을 단축할수 있다고 합니다. 일단 검정콩을 준비한 다음에 믹서리를 준비하여 주세요. 믹서기에 양파반개를 넣어주세요.

양파반개를 넣은 믹서기에 사과반개, 통마늘50g, 생강을 넣어주세요. 생강을 넣어주시면 잡내는 없애고 향긋함을 살릴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믹서기의 재료가 잘갈릴수 있게 물3컵을 넣고 함께 갈아주세요.

재료를 곱게 갈아주세요. 재료를 곱게 갈아준 다음에 간 재료를 면포에 넣고 걸러주세요. 그러면 맑은즙만 보여줄것 입니다.

이렇게 준비된야채를 갈아서 만든 맑은물에 미리 준비하여 주었는 검정콩을 불려주세요. 검정콩을 불리는 시간은 2시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검정콩의 건조상태에 따라 불리는 시간은 조절이 필요한 검정콩이라고 합니다. 거른과일, 채소즙에 검정콩 1컵을 넣고 2시간 정도 불리면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알토란 김하진 출연자가 알려주는 맛있는 연근조림 만드는팁 입니다. 염분, 당분을 동시에 넣고 연근조림을 만들면 연근이 단단한 식감으로 식감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점 참고하시고 연근조림과 함께 넣은 검정콩 불린 물과 검정콩을 그대로 사용할것 입니다.

연근조림을 만들 냄비에 단단한 검정콩부터 넣고 익혀야 조린후 연근과 식감이 어울릴수 있다고 합니다. 냄비에 검정콩을 먼저 넣고 끓어오르면 연근을 넣어주세요.

검정콩과 불린물이 끓기 시작하면 손질한 연근을 넣어준 다음에 국물이 자작할때 까지 끓여주세요.

끓어올라 연근조림을 만들기 위한 냄비에 연근을 넣은 다음에 맛술1컵, 조청1컵, 간장7큰술을 넣고 조려주세요. 이렇게 연근을 조리는 시간은 냄비를 센불로 하고 국물이 거의 없을때 까지 조려주세요.

국물이 거의 조려진 연근조림에 홍고추2개를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한후 얇게 채를 썰어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통깨5큰술의 일부만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참기름 3큰술을 넣어주시면 알토란표 맛있는 연근조림이 완성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