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알토란> 뿌리채소 생강요리 생강청 만들기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0. 20.

알토란 뿌리채소 생강 레시피 : 생강요리 생강청

뿌리채소중의 하나인 생강을 이용하여 겨울철 좋은 차의 재료가 되어줄 생강청 만드는 방법이 알토란 프로그램에 방영이 되었습니다. 알토란 방영된 생강청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방영된 영상과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생강의 향긋함과 깊은맛에 매료가 되는 생강청을 이용하여 쌀쌀한 바람 불떄 안성맞춤의 재료인 생강청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생강을 손질하여 줄것입니다. 알토란에서는 생강청을 만들때 사용하는 생강은 햇생강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햇생강을 700g의 껍질을 벗긴 다음을 손질한 생강을 편으로 썰어주세요. 700g을 손질하여주면 500g정도가 되는 생강의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껍질을 제거하고 못쓰는 부위를 제거한 무게라고 합니다.

생강청을 만들때 햇생강을 사용하면 좋겠지만 저장생강이 있는 경우에 생강청에 이용을 하여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저장생강의 특징인 적은수분, 강한매운맛, 전분다량이 함유되어 있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저장생강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하여 저장생강을 편으로 썰어 물에 담구어주세요. 저장생강을 물에 담가두는 시간은 20분에서 30분 정도 담구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편으로 썰어 물에 담가두었는 저장생강은 전분기, 매운맛이 빠져 부드럽고 텁텁하지 않아 생강청을 만들때 좋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생강청을 만들때 부재료를 넣는다고 하는에 이번에는 알토란에서 레몬을 부재료로 생강청에 같이 넣어준다고 합니다.

생강청에 레몬을 넣으면 매운맛이 중화되고 상큼한 맛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일단 생강을 썰어주기 전에 식초물에 담구어 레몬의 겉면에 있을수 있는 세균을 제거하여 주세요. 그런다음 레몬은 편으로 썰어주세요.

손질한 생강 500g에 편썬 레몬 4개를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설탕 900g을 넣어주세요.

알토란에서 알려주는 생강청을 만들때 넣어주는 설탕의 양은 생강과 레몬을 합한 양만큼 설탕량을 1:1 비율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설탕을 대신하여 꿀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실것입니다. 그러나 생강청을 뜨거운 물에 드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것 입니다. 꿀은 70도의 고온에서는 영양소가 파괴가 되는 경우가 있으니 꿀보다는 설탕이 좋다고 알토란에서 알려주었습니다.

설탕까지 넣어 혼합을 하여주었는 생강과 레몬에 통계피를 30g을 넣어주세요. 생강청에 통계피를 넣으면 향긋하고 방부베 역할을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설탕과 버무린 재료를 열탕소독한 용기에 생강청 재료를 넣어주세요. 생강청 하나만 있으면 슬기롭게 겨울나기 가능한 뿌리채소 중 하나인 생강을 이용한 생강요리 중의 하나인 생강청이라고 합니다.

생강청을 만들때 같이 넣은 레몬을 껍질채 넣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레몬을 껍질채 넣어야 특유의 향이 훨씬 오래가는 장점이 있는 생강청의 부재료 레몬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알토란의 방법으로 만든 생강청의 숙성시간은 일주일 이후부터 섭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생강의 매운맛이 강하면 한달간 숙성을 한다음에 먹으면 좋은 생강청이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