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생생정보> 강원 꼼칫국 장치찜 맛집 바다횟집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0. 20.

생생정보 꼼칫국 장치찜 파는곳 : 강원 바다횟집

  • 상호 : 바다횟집
  • 주소 : 강원 삼척시 새천년도로 89-1 (정하동 41)
  • 연락처 : 033-574-3543
  • 영업시간 : 매일 07:00 ~ 21:00 명절휴무, 월요일휴무 둘째주
  • 메뉴 : 곰칫국, 모듬회, 매운탕
  • 방영 : 생생정보 1171회, 함께사는세상 118회

강원도를 대표하는 물고기 중 못생긴 물고기를 대표하는 꼼치와 장치 생선을 전문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 전문점인 바다횟집 전문점이 생생정보 프로그램에 방영이 되었습니다. 추워지는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문턱에 인기가 있는 음식인 바다횟집의 인기메뉴인 꼼칫국 음식과 장치찜의 정보에 대하여 방영된 영상과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꼼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꼼치는 강원도 방언으로 곰치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꼼치는 쏨뱅이목 꼼칫과의 바닷물고기 수심이 50~80m 되는 바다에 서식을 하는 물고기라고 합니다.

그리고 꼼치는 까만색을 가지고 있는 꼼치가 수놈이라고 합니다. 대다수의 꼼치는 수놈이 맛이 좋다고 합니다. 꼼치는 다른 생선과 다르게 암놈보다는 수놈이 살이 단단하고 맛이 더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꼼칫국에는 김치가 들어가야 하는데 바다횟집만의 비법이 들어가 있는 김치가 들어가야 더욱 맛이 좋은 강원도를 대표하는 꼼치국이 완성이 된다고 합니다. 바다횟집의 김치는 시어너미에게 배웠다고 합니다. 시어머니가 김치를 담글때 양념을 하는것을 눈대중으로 보고 배워서 김치를 만들으셨다고 합니다. 김치를 저장해 놓고 숙성이 되면 더 맛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생생정보에서 바다횟집에서 얼마정도 김치를 숙성하는지 여쭈어 보았습니다. 바다횟집에서 사용을 하는 김치는 1년에서 2년정도 숙성을 하여 사용을 한다고 합니다.

바다회집만의 가지고 있는 김치맛의 비결은 대구, 망치 등 삼척바다의 싱싱한 생선을 넣고 끓인 육수로 양념을 하여 김치를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꼼칫국에는 애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꼼치의 애라고 합니다. 애라는것은 꼼치의 내장인 간을 말하는것이라고 합니다. 애를 꼼칫국에 넣으면 국물맛이 시원한 꼼칫국이 되면서 칼칼한 맛이 나는 더욱 맛이 좋은 꼼칫국이 된다고 합니다. 술을 먹는 분들이 꼼칫국의 국물맛이 시원하다고 하면서 애가들어가면 참 좋아하신다고 합니다.

보통 김치가 들어간국이면은 김치찌개 맛이 날수도 있는데 바다횟집의 꼼칫국은 그렇지 않은것 같습니다.

꼼칫국은 꼼치를 넣어서 그런지 김치찌개맛이 안나고 시원한 김칫국맛이 난다고 합니다. 김치찌개의 맛이 아닌 시원한 김칫국이라고 하는 말이 더욱 꼼칫국이 먹고 싶은 부분인것 같습니다. 삼척항의 신선한 재료와 묵은 김치가 잘 어우러지는 맛을 가지고 있는 바다횟집만의 꼼칫국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바다횟집만의 두번째 인기메뉴가 손님에게 제공이 되었습니다. 찜의 모양을 가지고 있는 음식은 강원도에서 두번째로 못생긴 생선으로 만든 찜음식이라고 합니다.

강원도에서 못생긴 생선이라고 하면 꼼치가 있고 두번째로 못생긴 생선인 장치로 만든 장치찜 음식이라고 합니다. 삼척의 매콤달콤한 밥도둑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장치찜에 대하여 방영된 생생정보의 내용으로 바다횟집의 정보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