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겨울철 동태탕 만들기 <최고의요리비결 이순옥 레시피>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0. 30.

최고의요리비결 이순옥 레시피 : 겨울철 동태탕 만들기

겨울철이면 시원한 국물의 맛이 생각나시는 분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음식중의 하나인 동태를 이용한 음식인 동태탕 만드는 방법이 최고의요리비결 프로그램에 출연중인 이순옥 출연자의 레시피 방법으로 방영이 되었습니다. 겨울철 사랑받는 음식중의 하나인 동태탕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방영된 영상과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동태탕 만드는 재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스니다. 쌀뜨물, 무, 홍고추, 두부, 쑥갓, 청양고추, 대파, 배춧잎, 동태, 알.곤이,소금, 청주, 다진마늘, 흰후춧가루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시원한 맛을 내어주는 무를 손질하여주세요. 무를 썰어주세요. 무는 썰어줄때 도톰하게 썰어주면 쉽게 부서지지 않는 장점이 있으니 도톰하게 썰어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순옥 출연자가 최고의요리비결 프로그램에서 만들어준 동태탕의 핵심재료는 쌀뜨물 이라고 합니다. 동태탕을 끓일때 쌀뜨물을 국물로 사용을 하는 이유에 대하여 여쭈어 보았습니다. 동태탕 국물에 쌀뜨물을 이용하면 생선의 비린내를 잡을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동태탕을 끓일 냄비에 쌀뜨물 6컵을 넣어주세요. 쌀뜨물을 넣어주는것이 이순옥 출연장의 동태탕의 핵심이라고 합니다. 쌀뜨물을 넣은 냄비에 손질한 무를 넣어주세요.

동태탕 냄비의 물이 끓기를 가다리며 해동한 동태를 손질하여 주세요. 동태에 혹시 있을수 있는 비닐을 칼로 긁어 비닐을 제거하여 주세요.

해동한 동태에 밑간을 하여줄것 입니다. 청주1큰술, 흰후춧가루약간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소금 1/2작은술, 다진마늘 1작은술을 넣어주세요.

이렇게 밑간을 하여주었는 해동한 동태를 20분간 재워주세요. 그리고 동태탕에 들어가는 알은 쉽게 부서지므로 체에 밭쳐서 소금물로 씻어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시원한 동태탕의 맛과 단맛을 내어주는 배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그런다음 더욱 식감이 좋은 동태탕이 되게 두부를 썰어주세요. 쌀뜨물에 무를 넣고 10분간 끓인 쌀뜨물의 국물을 볼수 있었습니다.

10분간 끓여준 국물에 미리 손질하여 20분간 재워둔 동태를 넣어주세요. 동태를 넣는방법은 국물이 팔팔 끓을뒤 동태를 넣어주면 생선살이 단단해서 더욱 맛이 좋은 동태탕이 된다고 합니다.

재료마다 넣는 타이밍이 다른것만 잘지켜주면 더욱 맛이 좋은 동태탕이 되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동태를 넣은 쌀뜨물 끓이물에 배춧잎, 대파, 쑥갓의 줄기를 넣어주세요.

쑥갓줄기를 넣어준 다음에 곤이와 알을 넣어주세요. 만약 동태탕을 끓일때 거품이 일어나면 거품에서 비린내가 날수 잇다고 합니다. 동태탕에서 일어나는 거품은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하여 깔끔하게 제거하여 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거품을 깔끔하게 제거한 다음에 청양고추와 두부를 넣어주고 좋은 색감을 내어주기 위하여 홍고추를 넣고 쑥갓의줄기를 미리넣고 남은 쑥갓잎을 넣어주세요.

마지막에 다진마늘을 1큰술 넣어준다고 합니다. 마늘을 미리 넣으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최고의요리비결 프로그램에 출연중인 이순옥 출연자가 알려주는 동태탕 비법은 마늘은 마늘향이 날아가지 않도록 마지막에 넣어주는것이 비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금을 약간 넣어주어 간을 마추어 주시면 맛있는 동태탕이 완성이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