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소고기요리 소고기우거지된장국 만들기 <최고의요리비결 이순옥 레시피>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1. 1.

최고의요리비결 이순옥 레시피 : 소고기요리 소고기우거지된장국

소고기를 이용하여 만드는 소고기요리 중의 하나인 소고기우거지된장국 만드는 방법이 최고의요리비결 출연중인 이순옥 출연자의 방벙으로 방영이 되었습니다. 방영된 소고기우거지된장국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방영된 영상과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소고기우거지된장국을 만들기 위한 재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파, 양파, 데친콩나물, 우거지, 소고기(양지머리), 물, 국간장, 참기름, 후춧가루, 다진대파, 다진마늘, 고추장, 된장, 고춧가루, 들깻가루, 찹쌀가루 재료들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일단 소고기를 이용하여 만드는 소고기우거지된장국에 사용할 소고기인 양지머리는 찬물에 담구어 핏물을 제거하여 주면 좋다고 합니다. 양지머리를 찬물에 2시간 정도 담구어 핏물을 빼줘야 더욱 맛이 좋은 소고기우거지된장국의 국물맛이 된다고 합니다.

핏물을 2시간 제거한 양지머리를 냄비에 물 12컵을 받은 냄비에 넣어주세요. 소고기와 우거지를 같이 사용하여 만드는 소고기우거지된장국은 섬유소가 많은 우거지와 고기의 단백질이 만나면 장운동에 좋은 음식이 된다고 합니다.

양지머리를 넣은 냄비에 양파와 대파를 넣어주세요. 양파와 양지머리는 나중에 사용할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육수를 내어줄 준비가 되었으면 배추를 손질하여 줄것 입니다. 배추를 데쳐주면 춧내가 없어지고 국물도 시원한 맛을 내어준다고 합니다. 배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데친배추에 살짝데친 콩나물을 혼합하여 같이 양념을 하여줄것 입니다. 다진마늘 1큰술, 다진대파 1큰술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국간장 1큰술, 후춧가루약간, 참기름1큰술을 넣어 삶은배추와 데친콩나물을 양념하여 주세요.

소고기우거지된장국의 육수를 만들기 위하여 넣은 양지머리와 양파를 꺼내주세요. 육수에서 꺼내주었는 삶은양파와 삶은 양지머리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삶은 양지머리라도 질긴식감이 있을수 있습니다. 양지머리를 손질하여 줄때는 양지머리의 결 반대방향으로 썰어줘야 질기지 않다고 합니다.

양지머리와 삶은양파에 양념을 하여줄것입니다. 고춧가루1큰술, 된장2큰술, 다진마늘1/2큰술, 고추장1작은술을 넣어 미리 삶아준 양파와 소고기인 양지머리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놓은 재료와 양념을 하여주세요.

두가지를 양념을 미리 하여두었습니다. 삶은 배춧잎과 데친콩나물을 양념한것과 양지머리와 양파를 양념한것이 있습니다. 육수를 만들어 주었는곳에 배춧잎과 콩나물을 넣어 양념한것을 먼저 넣어주세요. 된장 고추장의 맛이 진한 국물이 완성될 소고기우거지된장국 육수가 된다고 합니다.

야채를 무친양념을 먼저 넣어주어 끓인 다음에 양념한 양파와 양지머리를 넣어서 끓여주세요. 채소는 10분정도 끓이고 고기는 양념이 밸때까지 끓여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거피들깻가루와 참쌀가루를 이용하여 국의온기를 유지해주는 찹쌀풀을 만들도록 한다고 합니다. 찹쌀가루 1큰술과 거치들깻가루 1,1/2큰술을 넣어 혼합하여 주세요.

혼합하여 주었는 찹쌀가루와 거피들깻가루에 물 4큰술을 넣어주세요. 이렇게 완성된 찹쌀풀을 육수에 넣어 풀어주세요.

찹살풀을 넣어준 소고기우거지된장국에 혹시모를  잡내를 없애주기 위하여 후춧가루를 약간 넣어주고 다진마늘 1큰술을 넣어주세요. 다진마늘은 음식의 마지막에 넣어줘야 마늘의 향이 날라가지 않아 더욱 맛이 좋은 음식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마지막에 다진마늘을 넣어주시면 깊게 우러나는 된장의 맛이 나는 소고기요리중의 하나인 소고기우거지된장국 음식이 완성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