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김하진 굴국밥 만드는 방법 <알토란>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0. 26.

MBN 알토란 김하진 레피시 : 굴국밥

찬바람이 불어오면서 뜨끈한 국물이 생각나시는 분들에게 더욱 좋을것 같은 굴국밥 만드는 방법이 MBN알토란 프로그램에 방영이 되었습니다. 굴국밥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서는 알토란 김하진 출연자의 레시피 방법으로 방영된 굴국밥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방영된 영상과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굴국밥을 만들기 위해 굴을 구입해서 소금을 넣고 헹궈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소굴은 사용하여 굴국밥을 만들면 굴국밥을 만들때 가열되면 굴의 크기가 너무 작아져 굴국밥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소굴이라고 합니다.

알토란 김하진 출연자의 레시피로 굴국밥을 만들때는 봉지굴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봉지굴을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은후 체에 건져 물기를 제거한 600g의 굴을준비한다고 합니다. 봉지굴은 과한세척을 하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봉지굴은 소금 세척 없이 흐르는 물에 살짝만 씻어 주면 된다고 합니다. 더욱 시원한 굴국밥을 만들기 위하여 무를 준비하여 준다고 합니다.

굴국바에 들어가는 무는 깍뚝썰기가 아닌 무를 채썰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무를 채 썰어주면 굴국밥을 먹을때 식감이 좋다고 합니다. 무 150g을 보통굵기로 채를 썰어주세요.

굴국밥에 숙주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 김하진레시피로는 숙주대신하여 콩나물을 사용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숨이 빨리 죽는 숙주보다 콩나물 사용해야 식감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원한 굴국밥을 위해 콩나물 150g을 뿌리를 잘래내고 깨끗이 씻어 준비를 하여주세요. 그리고 굴국밥에 배추를 넣으면 숨이 빨리 죽어 식감을 해칠수 있다고 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굴국밥을 만들기 위한 육수로는 쌀뜨물을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쌀뜨물을 쓰면 국물의 맛이 진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쌀뜨물에 있는 전분질이 굴에 달라붙어 굴이 더 부드러워진다고 합니다. 굴특유의 맛과 향 유출 방지에 도움이 되는 쌀뜨물이라고 합니다.

굴국밥을 끓일 냄비에 쌀뜨물 10컵을 넣저수세요. 쌀뜨물에서 올라오는 거품은 전분질이기 때문에 제거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쌀뜨물에 콩나물을 넣어주시고 채썬 무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불린미역을 100g정도 넣어주세요. 꼭 굴국밥을 끓일때 중요한것은 냄비의 뚜껑을 닫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두껑을 닫으면 비린내 나는 굴국밥이 될것 이라고 합니다.

콩나물과 무 그리고 불린미역을 넣은 다음에 바글바글 끓으면 1~2분간 더 끓여주세요. 그런다음 다진마늘 3큰술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멸치액젓을 넣어주세요. 멸치액젓으로 간을 마춘다고 합니다. 처음에 많은 멸치액젓을 넣지 말고 1큰술반만 넣어주세요. 굴국밥에 멸치액젓을 사용하면 감칠맛이 살아난다고 합니다.

간이 싱거우면 멸치액젓 1큰술 반을 더 추가로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미리 준비한 굴 600g을 넣어주세요.

굴을 넣은 다음에 칼칼한 맛을 내어줄 청양고추를 썰어주세요. 청양고추는 기호에 따라 3~5개를 어슷썰기해서 굴국밥에 넣어주세요.

한소끔 끓으면 불을 꺼주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끓인 상태로 먹으면 굴국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먹으면 굴국인데 이것을 뚝배기에 넣고 밥을 넣으면 굴국밥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알토란 김하진 출연자는 굴국밥을 만들것이니 뚝배기에 밥을 넣어준다고 합니다.

그런다음 불을 켜고 굴국을 부어주세요. 밥먼저 넣고 뜨거운 굴국을 넣어야 맛있는 굴국밥이 된다고 합니다.

굴국을 뜨거울때 넣어야 하는 이유는 찬국을 넣고 끓이면 끓이는 동안 퍼지는밥으로 더욱 식감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기호에 따라 달걀1개와 부추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고소한 맛을 내기 위하여 깨소금1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입맛에 맞게 고춧가루 적당량과 김가루를 적당량을 올려주시면 맛있는 김하진 출연자의 레시피 방법인 굴국밥이 완성이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