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황태요리 황태구이 만드는법 '최고의요리비결 김선영'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 11. 11.

황태요리 황태구이 만드는법 '최고의요리비결 김선영'

 

 

EBS최고의요리비결 프로그램에 출연하신 김선영 출연자의 레시피 방법으로 황태요리 중의 하나인 황태구이 만드는법 관련하여 방영되었습니다. 일단 황태구이만들기 위하여 재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태, 얇게썬무, 찹쌀가루, 쪽파, 통깨, 실고추, 깻잎,대파, 통깨, 참기름, 다진대파, 식용유, 다진마늘, 진간장, 고춧가루, 고추장, 설탕, 물엿, 후춧가루 등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황태구이 요리를 만들기 위하여 일단 황태를 손질하여 주도록 하겠습니다. 황태머리는 잘라 뒀다가 밑국물을 낼때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일단 황태의 머리를 잘라주세요.

 

 

황태를 손질할때 가장 많이 실수를 하는것은 황태를 물에 담구어두는 것으로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물에 황태를 담구어두면 황태의 맛이 빠져버리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황태를 촉촉하게 만들기 위하여 물에 담구어두는것이 아닌 흐르는 물에 황태를 씻어주면 맛이 빠지지 않고 촉촉한 황태로 된다고 합니다. 황태를 물에 살짝 적시어 주세요.

 

 

그런다음 비닐봉지에 넣고 10분 정도 냉장고에서 냉장숙성을 하여주세요. 그런다음 10분 지난 황태를 꺼내 황태꼬리를 우선 제거하여 주세요.

 

 

황태꼬리를 잘라주었으니 이번에는 황태의 지느러미를 가위를 이용하여 제거하여 주세요. 그런다음 황태 껍질쪽에 칼집을 넣어주세요. 황태요리를 할때 유용하게 이용될것 같습니다. 황태등은 껍질이 있어 굽거나 황태요이를 할때 오그라 들수 있으니 껍질쪽에 칼집을 넣어주세요.

 

 

황태의 껍질쪽에 칼집을 넣어주면 황태요리 중의 하나인 황태구이를 할때 덜 오그나들게 손질한 다음에 손질한 황태에 찹쌀가루를 뿌려주세요.

 

 

이제는 황태구이를 위한 황태손질이 끝났습니다. 이번에는 맛깔난 양념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춧가루2큰술, 고추장 1큰술을 넣어주세요.

 

 

고춧가루와 고추장을 넣은 양념장볼에 진간장2큰술, 설탕1큰술, 물엿1큰술, 다진마늘1큰술, 다진대파2큰술, 식용유1큰술을 넣어준 다음에 참기름1작은술, 통깨2작은술, 후춧가루를 약간 넣어 혼합하여주세요.

 

 

이렇게 황태구이용 양념장이 만들어 졌으면 프라이팬에 구워주도록 하겠습니다. 팬에 기름을 둘러주세요. 그런다음 손질한 황태를 구워줄것 입니다. 황태를 구울때 배쪽부터 구워줘야 황태가 덜 오그라든다고 합니다.

 

 

이렇게 구운 황태를 꺼내 접시위에 올려주세요. 접시에 올린 구운 황태에 미리 만들어 놓은 황태구이양념을 발라주세요.

 

 

이렇게 양념을 바른 황태를 다시 프라이팬에 구워줄것인데 그때 감자칼을 이용하여 얇게썬 무를 이용할것 이라고 합니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둘러주세요.

 

 

그런다음 얇게썬 무를 프라이팬 위의 기름위에 깔아주세요. 그런다음 양념장을 올린 황태를 올려 구워주세요.

 

 

얇은 무를 깐 뒤 황태를 올려두면 양념이 쉽게 타지 않아 좋다고 합니다. 종이호일 혹은 당근, 상추등 수분이 많은 채소를 깔아줘도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무위에 올린 양념장을 올린 황태를 뒤집어 구워주면 맛있는 황태요리 중의 하나인 황태구이가 완성 된다고 합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 EBS 최고의요리비결 황태구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