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EBS 극한직업 자동차의변신 광택 매트세척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 3.

 

 

EBS 극한직업에서 자동차의변신이라는 주제로 진행을 하고 있는것중에서 오래된 차량의 광택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보통적으로 자동세차를 많이 돌리시거나 하시면 검은색 차량들에게 많이 보이는 둥근모양의 잔기스들을 많이 보실수 있을것 입니다. 이런 잔기스를 제거하는 작업에 대하여 광택으로 제거할수 있는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많은 팁들도 알려주시네요. 흡집사이로 오염물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작은잔기스이지만 그것도 홈이므로 홈에 오염물들이 들어가면 점점 광도가 탁해지는 현상이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자동차의 변신으로 광택을 하는것은 흡집을 다 지워내고 매끈한 상태에서 광도를 올리는 작업을 하는것이라고 합니다.

 

 

손세차나 자동세차후에 물기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주는데 보통적으로 많이 실수하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보통적으로 바짝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광택전문가가 이야기를 하기를 차량의 세차후 물기를 제거하는 방법은 마른수건을 사용을 하는것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물에 수건을 젖힌 다음에 물기를 제거한 약간 촉촉한 느낌의 수건이 물기를 제거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렇게 물기를 제거하여야 차량의 표면에 기스를 남기지 않고 물기를 제거할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는 거품세차에 대하여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거품세차를 하기 위하여 차량에 물을 뿌리고 거품을 뿌리는 작업을 합니다. 예전에는 차량용 세제를 이용을 하여서 차량표면에 이물질을 제거하는 작업을 많이 하였지만 폼세차라는 세차용품이 생기면서 품을 뿌리는 작업을 먼저진행을 합니다. 폼을 뿌리면 거품이 흘러내릴때 까지 기다리는 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폼세차를 위하여 뿌린 거품이 흘러내리면서 오염물을 같이 끌고 내려온다고 합니다.

 

 

폼세차를 마무리 한다음에 하는 작업은 폼세차의 거품만으로 제거되지 않은 이물질을 차량의 표면에서 제거를 하는 작업을 진행하는것 입니다. 스펀지를 이용하여 세척을 하는것 입니다. 폼세차를 하고나서 물로만 헹구면 차에 달라붙어 있는 먼지들이나 이물질들이 완벽하게 제거가 되지 않기때문에 스폰지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작업을 하는것이라고 합니다.

 

 

스폰지를 이용을하여 깨끗하게 자동차변신을 위하여 광택을 하기전에 이물질을 제거하는작업을 하였지만 더욱 꼼꼼하게 작업을 하기 위하여 철분을 제거하는 작업을 진행을 합니다. 차량에 철분을 제거하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했습니다. 철분제거제를 차량의 표번에 골고루 뿌려주면 철분이 제거가 되었습니다. 철분은 차량이 운행을 하면서 공중에 날라다니는것들들이 차량의 표면에 달라붙어서 생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차량의 표면에 철분제거제를 뿌려주면 철분과 철분제거제가 화학반응을 일으키면서 붉은색으로 변하는것을 눈으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철분이 제거되고 녹고 있는것이라고 생각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지워지고 있는 상태라고 생각을 하시면 더욱 쉽게 철분제거에 대하여 이해를 하실수 있을것 같습니다.

 

 

철분이 완벽하게 제거된 다음에 하는작업은 오늘 극한직업에서 자동차의변신으로 다루고 있는 광택부분입니다. 광택을 내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차량의 플라스틱으로 형성이 되어 있는 부분에 마스킹테이프로 보호를 하는 작업을 하여 주어야 합니다. 광택을 내기 위하여 약품이 플라스틱에 손상을 준다고 생각을 하시고 마스킹 작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브레이크등이나 헤드라이트등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는 부분에 마스킹 작업을 하는 이유는 광택을 내기 위하여 광택기를 돌리면서 발생하는 열때문에 발생할수 있는 플라스틱 흠집을 방지하기 위한것 이라고 합니다.

 

 

차량은 일반적으로 철판이 많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작은 플라스틱이지만 광택에서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차량의 철판은 광택을 위하여 사용을 하는 광택기의 온도를 견딜수 있지만 플라스틱의 면은 아무리 해도 철판보다는 열에 견디는것이 약하므로 마스킹 테이프를 이용하여서 보호를 하는것 이라고 합니다.

 

 

광택기를 돌리면 발생을 하는열에 플라스틱이 녹으면서 상처가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상처가 발생을을 하면 당연히 플라스틱에 피해가 발생을 하는 경우가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자동차광택을 하기 위하여 마스킹 작업을 하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을 하였으면, 광택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을 하여주십니다. 자동차광택은 약재와 패드 기계의 회전수로 인하여 열이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쉽게 생각을 하면 마찰열이라고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렇게 발생하는 열기를 이용을 하여서 흡집을 지우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흡집을 지울때 당연히 약품이 들어갑니다. 어떤 약품음 이용을 하는것이냐 따라서 다르겠지만 기본적인것은 열기를 이용을 하여 흡집을 지우는것 이라고 합니다.

 

 

쉽게 사람으로 생각을 하면 표면을 정리하고 각질을 제거하는 작업이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자동차 표면에 붙어 있는 각질을 이물질이라고 생각을 하고 각질을 제거 한 다음에 표면을 매끄럽게 밀어주는 작업을 하는것이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광택을 내었다고 내부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될것 같습니다. 자동차의 변신에서 광택을 내고나서 매트세척에 대하여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자동차매트세척을 쉽게 생각을 하고 그냥 물로 세척을 하시거나 셀프세차장에 많이 있는 매트세척기를 이용을 하여서 매트를 세척하고 그냥 물기만 제거를 하여서 차량의 내부에 넣으시는 분들이 많으실것 입니다. 그러나 자동차의 안좋은 냄새가 나거사 에어컨에서 콤콤한 냄새를 나게 하는것은 일반적으로 매트에서 많이 냄새가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오래된 냄새가 난다거나 곰팡이냄새가 난다는것은 일반적으로 자동차매트에서 정상적으로 세척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거기에서 곰팡이나 세균들이 발생을 하여서 그럴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곰팡이 냄새는 에어컨에서 나는 냄새보다는 매트에서 올라오는 냄새가 많다고 합니다.

 

 

매트에서 나오는 곰팡이 냄새를 자동차내부의 송풍구를 내부순환으로 바뀌었을때 곰팡이 냄새를 자동차 환기구를 통해서 다시 맡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냄새를 다시 맡으니 당연히 에어컨에서 냄새가 난다고 생각을 하므로 사람들은 에어컨을 많이 의심을 하지만 실질적으로 곰팡이냄새를 유발하는것은 자동차매트라고 합니다.

 

 

이렇게 자동차의변신을 다루고 있는 EBS극한직업에서 자동차의 광택과 자동차매트세척을 하는 방법에 대하여 많은 정보를 알려주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