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맛있는녀석들 한정판 한정메뉴 돼지곰탕 : 마포 옥동식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1. 9.

맛있는녀석들 한정판 한정메뉴 돼지곰탕 : 마포 옥동식

  • 상호 : 옥동식
  • 주소 : 서울 마포구 양화로7길 44-10 (서교동 385-6)
  • 연락처 : 010-5571-9915
  • 메뉴 : 돼지곰탕, 잔술, 육포
  • 방영 : 맛있는녀석들 297회, 수요미식회 162회

소고기를 이용하여 만드는 소곰탕은 많이 보았지만 돼지를 이용하여 익숙하지 않은 재료를 이용하여 곰탕을 만들은 음식인 돼지곰탕 음식을 전문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 마포에 위치하고 있는 옥동식 전문점이 맛있는녀석들 한정판 한정메뉴 코너에 방영이 되었습니다.

돼지곰탕 메뉴는 맛있는녀석들 프로그램에 출연중이 뚱4 분들도 처음 접하는 메뉴인것 같습니다. 기름기를 싹 걷어내고 맑은 국물을 우려내 만들어낸 돼지곰탕 음식이라고 합니다.

기름기 많은 재료은 돼지고기를 이용하여 만든 돼지곰탕을 만나러 마포에 위치하는 옥동식 전문점에 방문하였는데 한정판 한정메뉴를 판매하는 식당 답게 범상치 않은 분위기의 맛집 분위기 입니다.

한정판으로 돼지곰탕을 판매하고 있는 옥동식 전문점에서는 하루에 몇그릇만 한정메뉴로 판매를 하는지 여쭈업 보았습니다. 하루에 한정메뉴로 판매를 하고 있는 옥동식 돼지곰탕은 현재는 200그릇을 한정판으로 판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옥동식 전문점이 초기 오픈하였을때는 50그릇을 한정판으로 판매를 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돼지곰탕이라는 생소한 메뉴가 소문이 나면서 점차 손님이 많아지면서 현재는 200그릇까찌 한정메뉴로 옥동식 전문점에서 판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생소하면서 한정판 메뉴인 돼지곰탕을 한정판매 하게 되었는 이유에 대하여 여쭈어 보았습니다.

맛있는 한그릇 대접하기 위해 음식의 퀄리티를 유지하고자 정해놓은 하루의 수량이 200그릇이어서 가장 최적의 수량 판매를 하기 위하여 200그릇으로 한정메뉴로 판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옥동식 전문점에서 판매를 하고 있는 돼지곰탕 메뉴는 보통과 특으로 구분되어 있다고 합니다. 보통은 9000원 특 14000원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두가지의 돼지곰탕 메뉴은 고기의 양 차이만 있다고 합니다.

보통과 특으로 구분되어 있는 돼지곰탕 메뉴는 밥은 같지만 고기만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보통사이즈에는 고기가 100g, 특 사이즈는 고기 200g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격도 차이가 있는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놀라운것은 돼지곰탕의 국물이 리필이 가능하지 여쭈어 보니 국물리필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많은양을 끓여놓은 돼지곰탕의 국물이기 때문에 적당한 국물 리필이 가능한 옥동식 돼지곰탕 전문점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매콤한 맛을 내는 돼지국밥에 어울리는 다데기를 제공하는 전문점들이 많은데 옥동식에서는 매콤한 돼지곰탕을 먹을수 있게 매콤한 고추지가 제공이 된다고 합니다.

고추지는 돼지국밥의 다진양념처럼 매운맛 추가할때 딱 좋은 재료라고 합니다. 옥동식 전문점의 고추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청양고추를 일주일 동안 소금물에 절여 준다고 합니다.

청양고추를 일주일 동안 소금물에 절여두면 매운맛을 중화시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청양고추의 공격성이 조금 사라진다고 합니다. 그런다음 간새우젓, 고춧가루, 참기름을 넣고 곱게 갈아 농도를 맞춘 다음에 제공을 한다고 합니다.

고추지만 특별한것인지 알았지만 김치도 특별한 돼지곰탕 전문점 이쎠었습니다. 배추와 깍두기 모두 같이 있는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배추깍두기를 어떻게 만든것인지 여쭈어 보았습니다.

손님들이 돼지곰탕을 드시면서 곰탕엔 깍뚜기라고 하시는 손님도 계시고 무슨소리냐고 곰탕에는 배추김치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손님들의 기호에 마추어서 배추와 깍두기를 함께 담그기 시작한 배추깍두기 메뉴라고 합니다.

옥동식 전문점의 배추깍두기 음식은 무와 배추를 잘라 고춧가루, 액젓 들을 넣고 버무려서 만드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맑은 국물을 가지고 있는 돼지곰탕에 어울리게 많이 먹어도 짜지 않은 배추깍두기 음식이라고 합니다.

돼지곰탕의 맑은 육수를 방해하지 않는 배추깍두기의 맛이라 더욱 맛있는 배추깍두기 음식이라고 합니다. 옥돔식 전문멍의 돼지곰탕 메뉴는 밥이 말아져 나오는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수영하고 싶을 정도로 맑고 뽀얀 모습을 가지고 있는 돼지곰탕 국물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버크셔K 품종의 앞뒷다릿살과 소금, 대파, 양파, 우엉 등을 약탕기에 넣고 2시간 정도 익힌다고 합니다.

그런다음 육수와 고기를 따로 껀낸후 고기를 하루정도 냉장고에서 굳힌다고 합니다. 이렇게 굳힌고기를 다음날 고기를 얇게 썰어서 밥위에 얹고 국물을 두세번 토렴해서 만드는 돼지곰탕 메뉴라고 합니다.

토련한 밥에 고기에 육수를 붓고 쪽파와 통후추를 뿌려 손님에게 제공이 되는 돼지곰탕 음식이라고 합니다. 돼지곰탕에 사용을 하는 버크셔K 품종이라는것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버크셔K 품종음 영국의 버크셔 지방의 흑돼지를 한국에서 육종해 키운 돼지를 이야기 한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키워서K라는것이 붙는다고 합니다. 이런 버크셔K 돼지는 남원의 돼지농장에서 공급받아 사용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돼지곰탕을 만들때 약탕기를 사용한다고 했는데 옥동식 전문점에서 약탕기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하여 여쭈어 보았습니다. 한약을 달이는 도구로 많이 사용을 하는 약탕기인데 약탕기를 이용해 돼지곰탕을 만드는것이 특별한것 같습니다.

약탕기를 이용하여 돼지곰탕을 만드는 이유는 돼지고기는 고기에 공기나 물이 닿으면 잡내가 날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약탕기를 이용하여 돼지곰탕을 만들면 약탕기의 뚜껑을 닫아 진공상태로 만든후 삶으면 고기의 잡내를 잡을수 있다고 합니다.

약탕기를 사용하여 핏물이나 불순물로 인해 국물이 탁해지는것을 방지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약탕기의 제질인 스테인리스재질로 인하여 약탕기 속에서 불순물은 빠지고 맑은 국물로 돼지곰탕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손님에게 돼지곰탕을 제공하기 전에 토렴하는 이유에 대하여 여쭈어 보았습니다. 돼지곰탕을 토렴하는 이유는 한김 식혀 생긴 밥알 표면의 미세한 금으로 국물을 잘 배게 하고 쫀득한 식감을 살릴수 있어 토렴을 하는것 이라고 합니다.

돼지곰탕에 들어가는 밥에 토렴을 하여 쫀쫀한 식감이 매력적인 돼지곰탕의 밥알이라고 합니다.

돼지곰탕 이라는 생소한 메뉴를 전문점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 옥동식 전문점에서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하여 여쭈어 보았습니다. 돼지곰탕의 음식이 나오면 한 모금 마셔 맑은 국물을 목구멍을 먼저 적신다고 합니다.

그런다음 고기한점을 잡아 고기위에 고추지를 밥알 크기만큼만 올려준다고 합니다. 그런다음 고기에 올린 고추지와 함께 먹는다고 합니다.

그렇게 돼지곰탕을 드시다 돼지곰탕이 절반쫌 남았을때 남아있는 돼지곰탕의 고기를 젓가락을 이용하여 찢어준 다음에 김치를 얹어서 먹는다고 합니다.

그런다음 마지막으로 고추지를 풀어서 먹으면 더욱 맛있는 옥동식 전문점의 돼지곰탕을 먹을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 맛있는녀석들

 

맛있는녀석들 돼지곰탕 - Google 검색

2020. 10. 30. · 맛있는 녀석들 돼지 곰탕 한정 메뉴 특집 홍대 합정역 맛집 옥동식. 오픈 초기 장안의 화제가 됐을 때 두세 번 찾아가 맛있게 먹은 기억이 있는 이 집은.

www.google.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