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호동과바다 완도 물김전 만들기 레시피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2. 12.

물김을 이용을 하여서 완도에서 만들어 먹는 물김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물김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김은 오늘날 우리가 부르는 김이라는 이름을 갖게 된것은 언제부터인지 모른다고 합니다. 옛날에는 김서방이 배가 고파 이끼 같은것을 건져 내어 말려서 먹어보고 구워서도 먹어보고 했다고 합니다. 그맛이 일품이여서 다른사람들에게도 나누어 먹게 했다고하여 김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다고 속설로 내려온다고 합니다. 물김을 구입요령은 몸 윗부분은 붉은 갈색이고 아랫부분은 파란빛을 띤 녹색을 띠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관법으로는 물기가 있으면 상하기 쉬우므로 물기를 꼭 짠후 비닐책에 담아 냉장고 보관을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물김 손질법으로는 바구니에 담아 물에 흔들어 씻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물김을 이용을 하여서 물김전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간을 하여야 합니다. 소금과 밀가루를 적당량을 섞어주는 작업을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더욱 바삭한 물김전이 될수 있도록 튀김가루도 약간 넣어주면 좋다고 합니다.

물김만 넣으면 씹히는 식감이 좋지 않을수 있으니 쪽파도 썰어서 넣어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물김과 쪽파를 같이 넣어주고 소금, 밀가루, 튀김가루를 넣었는 반죽에 비벼주시면 됩니다. 당연히 약간의 물은 들어가야 할것 입니다.

물김전은 물김에서 자연적으로 물이 나오기 때문에 반죽을 살짝 짛게 하는것이 좋다고 하니 밀가루와 튀김가루에 물을 넣을때 꼭 참고하시어 물량을 잘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이제는 물김전 반죽이 준비가 모두 되었으니 후라이펜을 가열을 하여 주시면 됩니다. 가열된 후라이펜에 물김전 반죽을 올려서 얇게 펴주세요

이제는 잘 구워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물김김으로고소하게 부쳐낸 물김전의 맛이 아주 일품이라고 합니다.

물김전은 가장자리가 붉어지고 푸른빛이 약간 돌기 시작하면 뒤집어 주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뒤집어 주시면 더욱 바삭하고 바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는 물김전을 먹을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