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최고의요리비결 알타리 총각 김치 만들기

by 5월(kdw1116) 잡블로그 입니다. 2020. 11. 9.

최고의요리비결 이선희 알타리 총각 김치 만들기

알타리를 이용하여 만드는 총각김치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최고의요리비결 프로그램에 이선희 출연자의 레시피 방법으로 방영 되었습니다.

이선희 출연자의 레시피 방법으로 김치를 담글때는 젓갈을 소량만 사용하는 감칠맛을 더해주는 밑국물로 만드는 총각김치라고 합니다.

그럼 밑국물을 만들어 보도로 하겠습니다. 물10컵, 다시마25g, 건표고버섯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고추씨를 넣어주세요. 고추씨를 넣어준 다음에 프라이팬에 건새우를 볶아줄것 입니다. 건새우는 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향이 올라올떄까지 볶아주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볶아주엇는 건새우를 넣어준 다음에 무500g, 대파90g을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청양고추, 양파, 마늘, 생강을 넣고 끓여주세요. 이렇게 총각김치에 들어가는 밑국물을 끓여주세요.

다음에는 찹쌀죽을 만들어 줄것 입니다. 중불에 1시간 정도 끓이기만 하면 되는데 2시간 불린 찹쌀1컵과 물10컵을 넣고 1시간 끓여주면 된다고 합니다.

이러헥 찹쌀이 눌러 붙지 않도록 중양불에 저어가며 1시간 정도 끓여주시면 찹쌀죽이 완성이 된다고 합니다. 다음은 알타리라고 하는 총각무를 손질하여 주도록 하겠습니다.

알타리 총각김치의 재료인 무청과 무 사이를 다듬어 주세요. 그리고 잔뿌리를 제거하여 주세요. 흙이 많은 무청과 무 사이는 깨끗하게 다듬어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총각무는 단단한 무 부분을 먼저 절여주면 좋다고 합니다. 총각무 무 부분에 물을 뿌려주세요.

천일염 1/2컵 뿌려주세요. 무가 거의 절여졌을때 줄기를 절여주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천일염을 넣고 총각무를 2시간 정도 절여주시면 됩니다. 소금에 절인 총각무는 흐르는 물에 씻어주시면 됩니다.

총각물를 소금에 절여두었으면 쪽파 2등분하시고 갓 3등분하여 준비를 하여 주세요.

이번네는 김치양념을 만들어 주도록 하겠습니다. 밑국물, 사과, 배를 넣어 양념을 만들어 줄것 입니다. 사과는 청량감을 더해주고 배는 단맛을 더해줘서 더욱 맛있는 총각김치를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밑국물, 사과, 배를 넣은곳에 양파를 넣고 재료를 곱게 갈아서 과일즙을 만들어 주세요.

재료를 갈아 과일즙을 만들어준 다음에 고춧가루, 다진마늘, 다진생강을 넣어준 다음에 멸치액젓을 넣고 천일염을 넣어 주세요.

그런다음 설탕과 스위트를 넣어줄것 입니다. 스위트는 단맛이 설탕의 20배가 되는 아미노산계의 식품 감미료라고 합니다.

그런다음 찹쌀죽과 남은 천일염을 넣어서 소금이 녹을때까지 버무려주세요.

이렇게 소금이 녹아서 만들어진 김치양념을 소금에 절인 알타리무인 총각무에 버무려주세요. 그런다음 쪽파, 갓을 넣고 버무려주세요. 그런다음 밀폐용기에 총각무를 담은 다음에 비닐로 덮어주세요.

생김치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면 김치냉장고에 총각김치를 바로 넣으시면 좋고 실온에 하룻밤 둔뒤 2주 정도 냉장 숙성시켜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 EBS 최고의요리비결

댓글